고구마 효능

2018. 7. 2. 09:12

 

고구마 효능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건강간식이자 항암식품으로 인기가 좋은 고구마 효능 몇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전분이 주성분인 고구마는 자당 및 포도당, 당 등의 당질이 들어 있어 달콤한 맛을 내는데요. 특히 주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탄수화물 함량이 풍부해 흉년 등으로 기근이 들었을 때 굶주린 이들을 구제하는 구황 작물로 재배돼 왔다고 해요.

 

 

최근에는 건강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유로 고구마와 고구마를 이용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일년 내내 인기를 누리고 있다면 특별하면서도 굉장한 비결이 있기 때문이겠죠. 

.
 

 

해서 오늘은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고구마 효능 하나. 항암작용을 하죠.

고구마에는 세포노화를 막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고 알려진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은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대표적 항산화 물질이라고 해요.

 

베타카로틴은 당근이나 단호박 등 노란색을 띠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데 고구마 중에서도 노란색이 짙은 고구마일수록 항암 효과가 높다고 하구요. 호박고구마로 불리는 노란색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자색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해요.

 

 

둘. 고혈압을 예방하죠.

고구마는 콩, 토마토와 함께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채소인데 칼륨은 과잉 축적된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고 혈압을 내리게 해 고혈압을 예방하는 성분이라고 해요.

 

특히 우리 나라 사람들처럼 나트륨을 과잉으로 섭취하는 식단에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같이 섭취하면 좋은데 고구마는 이 모든 것을 두루 갖췄다고 해요. 김치와 함께 먹으면 목이 메이고 체하는 것을 막아 줄 뿐 아니라 나트륨의 흡수를 낮추고 배출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고구마 효능 셋. 다이어트에 좋죠.

고구마는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아주 유리한 식품인데 특히 GI 다이어트에 제격이라고 해요. GI(당 지수)란 섭취한 특정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빠른 속도로 포도당으로 전환돼 혈당 농도를 높이는 가를 표시한 수치로서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할수록 필요 이상으로 많은 인슐린이 분비돼 남는 열량은 모두 지방으로 축적되어 비만이 되기 쉽다고 해요. 

 

때문에 GI지수가 낮은 식품을 골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렇게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골라 섭취 하는 것이 GI다이어트라고 하는데 고구마의 GI지수는 55로서 감자 당 지수인 85보다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절하다고 해요.

 

 

넷.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 좋죠.

고구마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효능이 뛰어난데 함유된 비타민 B1이 당질의 분해를 도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카로틴성분은 야맹증 치료와 시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고구마 효능 다섯.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죠.

고구마에는 대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셀룰로오스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생 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흰색 진액인 '얄라핀'이라고 하는 천연성분이 변비에 상당한 효과를 주고 장 안을 청소하는 기능도 있어 변비 뿐 아니라  대장암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 얄라핀은 익힌 고구마보다는 생고구마에서만 나오므로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생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더 유리하구요. 또한 고구마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와 장 기능을 활성화해 주는 비타민 B1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러한 성분들이 고구마 속 식이섬유와 만나 배변을 더욱 원활하게 해준다고 해요.

여섯. 피부미용과 노화예방에 좋죠.

고구마 한 개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가 보충될 정도로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데 알칼리성 식품이라서 우리 몸의 산성화를 막아 주고 많은 비타민 성분이 노화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대부분의 비타민 C가 열에 약한 데 비해 고구마의비타민 C는 가열해도 50∼70%까지 남아 있기 때문에 익혀 먹어도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고구마 부작용은 없을까?

고구마의 아마이드 성분은 장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가스를 만들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펙틴 성분이 풍부한 사과와 함께 먹으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고구마 칼로리는 높은 편이어서 하루 한 두 개 정도가 적당한데 고구마 케익이나 아이스크림 등은 칼로리가 매우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라면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고구마 이렇게 드세요.

고구마의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화합물은 주로 수용성이기 때문에 튀기는 것보다는 쪄서 먹는 것이 좋구요. 보라색 고구마 껍질에는 고구마 속보다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높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 째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고구마 껍질에는 전분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소화를 돕고 속쓰림 증상을 예방해 준다고 하니 고구마를 드실 때는 꼭 껍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고구마순과 고구마 잎도 버릴 것이 없죠.

고구마 잎에는 단백질, 철, 아연 등의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또한 베타카로틴도 함유되어 있어 간의 독성을 해소하고, 비타민은 노화방지에 많은 도움을 주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에 좋고 모유 촉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수분과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한 고구마순은 나물, 볶음, 김치, 생선조림, 된장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고 영양도 아주 풍부한데요. 연한 순은 살짝 데쳐서 된장 양념으로 무쳐서 먹을 수 있고, 굵은 줄기는 껍질을 벗겨 살짝 삶아 볶아 먹거나 김치로도 담가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갈치나 고등어, 조기 등 생선조림을 할 때 삶은 고구마 줄기를 밑에 깔고 조림을 해서 먹으면 아주 맛있는 조림이 된다고 해요.

 

고구마 효능도 풍부한데 고구마 순과 잎까지.. 정말 버릴것이 하나도 없는 고구마죠.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이상 몸에 좋은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날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