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에 좋은 음식

2018. 7. 3. 00:01

 

폐에 좋은 음식!

 

오늘은 신체기관 중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는 폐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생명을 유지하는 아주 중요한 신체기관이 바로 폐죠. 폐는 다른 말로 허파라고도 하며 우리 몸에서 호흡을 담당하는 필수 기관인데요. 공기의 들숨과 날숨을 통해 산소를 얻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곳이라고 해요.

 

 

폐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선 꼭 필요한 우리 몸의 중요 기관이기 때문에 항상 신경 쓰고 관리해야 하는데 잦은 음주와 흡연을 삼가 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폐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해요.

건강을 위한다면 무엇보다 금연이 최고지만 담배를 끊을 수 없다면 니코틴 해독을 위해

.
 

 

서는 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카로틴은 정상세포를 암세포로 변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특히 흡연을 하는 분들의 폐건강을 챙겨주는 폐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1. 당근

폐에 좋은 음식 첫번째 음식은 당근인데요.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하고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터핀이 함유되어 있어 흡연가들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특히 당근에 많이 들어있는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흡연으로 인해 손실이 큰 비타민A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비타민 E를 제외한 거의 모든 비타민과 철분, 칼륨, 식물성 섬유 등이 균형 있게 들어 있지만 다른 야채와 함께 먹을 경우 다른 야채의 비타민 C를 파괴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되도록이면 기름에 볶아 섭취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2. 브로콜리페에 좋은 음식 둘. 브로콜리 또한 폐에 좋죠.

브로콜리 또한 폐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니코틴을 해독해 배출시키기 위해선 간의 해독기능을 강화해주는 것이 좋은데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황성분이 간의 해독능력을 증가시켜 주며 또한 녹색 색소 성분인 클로로필이 많이 함유돼 있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혈전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브로콜리에는 항암작용, 항균작용 및 살충작용을 하고 폐암, 식도암, 위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생리활성물질인 이소티오시안네이트도 함유돼 있는데요. 브로콜리는 줄기에도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데쳐서 봉오리와 함께 샐러드나 볶음 등에 넣어 사용하면 맛도 좋고 영양도 매우 풍부하다고 하네요.

3. 고구마

폐에 좋은 음식 세번째 음식은 고구마인데요.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담배 한 개비당 비타민C가 25㎎씩 소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고구마에는 감귤에 뒤지지 않을 정도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흡연을 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구요.

 

비타민C가 부족한 상태에서 혈액에 담배연기가 섞이면 혈관을 보호해주는 지질에 산화작용이 발생해 동맥경화의 위험성을 높이는데 고구마의 비타민C는 전분질에 싸여 있어 열을 가해도 70~80% 이상이 파괴되지 않고 그대로 보존이 돼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금단현상의 하나인 변비해소에도 큰 도움이 되죠.

 

 

 

4. 연근

 

연근 또한 폐에 좋은 작용을 하는 음식인데요. 연근은 천식환자들에게 매우 좋은 음식으로서 폐를 건강하게 하고 몸 속 노폐물을 잘 배출시키기 때문에 흡연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구요. 연근 조림이나 믹서에 갈아 배즙과 섞어 마시면 좋다고 해요.

 

 

 

5. 멜론과 복숭아 

폐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 멜론에는 크립토잔틴, 루테인, 베타카로틴 이 세 가지 성분이 들어있어 폐 건강에 좋다고 해요.

 

복숭아는 예전부터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식품으로 인정받았는데요.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이 담배의 유해 물질인 니코틴을 제거해 주며 담배를 피우고 나서 복숭아를 먹으면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 배출이 70~80% 증가 하는 실험결과도 있었다고 해요. 또한 복숭아에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조절하는 칼륨이 많아 고혈압 심혈관질환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네요.

6. 은행과 파래

은행은 기관지에 좋은 식품인데요. 특히 흡연자는 가래가 자주 끼기 때문에 이를 없애 주고 폐를 맑게 하는 은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하지만 은행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날것 그대로 먹지 말고 겉껍질을 벗겨 굽거나 볶아서 하루 3~4알 정도만 먹어야 하구요.

 

파래는 니코틴을 중화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특히 독성을 없애 주는 비타민 A가 풍부하기 때문에 파래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폐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7. 물

물 또한 폐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담배를 피울 때 니코틴이 침에 녹아 위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위벽도 보호하고 니코틴을 소변으로 배출하기 위해선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고 해요. 하루1.5~2ℓ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