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효능

2018. 7. 4. 23:26

 

바나나 효능

 

오늘은 다이어트 음식이면서 건강을 챙겨주는 바나나 효능 및 주의해야 할 바나나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혈관질환과 부종 예방

바나나에는 칼륨이 매우 풍부하다고 해요. 이런 칼륨성분이 몸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데요. 때문에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또한 보통 살이 찌는 원인 중 하나는 과다한 염분의 섭취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바나나에는 풍부한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부기나 냉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 경련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참고로 바나나 100g에 함유된 칼륨의 함유량은 사과의 4배에 달한다고 해요.

 

 

 

2. 변비 예방.

바나나의 껍질과 과육 사이에는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원활한 배변활동을 촉진시켜준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다이어트 시 섭취량의 감소로 생길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해 준다고 해요.

 

변비에는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우유와 갈아 마시면 더욱 뛰어난 효과가 있는데요. 다만 덜 익은 바나나는 타닌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3. 다이어트

바나나는 100g당 80kcal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데요. 지방성분이 적어 식사 대신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요. 아침에 일어나 바나나 1~2개를 물과 함께 꼭꼭 씹어 배불리 먹구요. 나머지 점심과 저녁 식사는 그대로 하는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도 있다고 해요.

 

또한 바나나의 당질은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도 아주 좋다고 해요. 다만 밥 대용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지만 다른 과일보다 열량이 높으므로 식사 후 바로 바나나를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4.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바나나에는 미네랄 성분인 칼륨이 풍부하다고 해요. 또한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뇌활동의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비롯해 과당과 탄수화물 성분도 풍부기 때문에 기억력 증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5. 노화방지 및 면역력 향상.

바나나에는 백혈구 형성에 필수적인 비타민B6가 다른 과일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비타민B6는 면역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서 단백질의 대사와 세포성장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고 해요. 또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베타 카로틴 등이 들어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바나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칼륨함유 식품은 고혈압 환자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일부 고혈압약(캅토프릴 등)을 복용할 때 체내에 칼륨이 많아져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 등이 생기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만 장기간 바나나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영양소 부족과 요요현상 등 바나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상 간단하게 알아 본 바나나 효능과 바나나 부작용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