쌓인 스트레스 한 방에 날려주는 음식 10가지

 

오늘은 알게 모르게 쌓인 스트레스를 한방에 난려주는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만병의 근원이라 불리는 스트레스가 쌓일 때 어떻게 푸시나요? 아마 많은 방법들이 있겠지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알게 모르게 음식을 더 많이 찾게 되는 경향이 있죠. 이는 뇌의 화학작용 때문에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럴 땐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도 풀리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살면서 아예 안 받고 살 수 없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죠. 그럴 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음식을 적절하고 꾸준하게 섭취해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 보면 어떨까요?

 

 

1. 고구마

탄수화물이나 당분이 잔뜩 든 스낵를 먹고 싶은 욕망을 잠재울 수 있는 좋은 식품이 바로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체내에서 서서히 처리되는 영양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소를 비롯해 베타 카로틴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는 엽산이 풍부한데 엽산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기분을 고조시키고, 긴장된 상황에서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3. 오렌지

오렌지에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오는 호르몬인 혈압을 정상적으로 돌리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 신체는 처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 때 비타민C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원기를 되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아보카도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는데 도움을 주는 아보카도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어 산화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지방의 내장흡수를 막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차단 효과가 큰 아보카도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E와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5. 지방이 많은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 참치에 많이 들어있는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은 아드레날린 수치를 유지시켜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줍니다. 연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기능을 활발히 해주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좀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줍니다.

6. 우유

잠자리에 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컵은 불면증과 초조함을 다스리는 치료제가 됩니다. 우유에는 단백질과 칼슘뿐만 아니라 항산화제와 비타민 B2, B12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또한 락티움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압을 낮춤으로써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7. 당근

칼로리는 낮고 스트레스를 물리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완벽한 스낵으로 꼽히는 당근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마찬가지로 셀러리도 같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8. 시금치

시금치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들어 있어 코르티솔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기분 좋은 느낌을 갖게 합니다. 

9.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수용성 비타민 B의 하나인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태아의 신경결함의 위험을 낮추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에게 꼭 필요한 엽산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도 갖고 있으며 특히 여성들에게 공통적으로 엽산의 결핍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브로콜리를 먹는 것이 힘들면 보충제를 통해서라도 엽산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10. 홍차, 녹차

런던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홍차를 하루에 네 잔씩 6주 동안 마셨을 때 스트레스 받는 일을 겪고 난 후의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가 억제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녹차에 들어있는 테아닌이라는 성분은 뇌파 중에서도 긴장을 완화시키는 알파파를 증가시키고, 긴장을 강화시키는 베타파를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