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 주범!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8가지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알려 드리는 부치바커입니다. 오늘은 성인병의 주범인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외식이 잦은 요즘 필요 이상의 나트륨 섭취가 문제가 되고 있는데 그건 바로 음식을 짜게 먹으면 고혈압이나 당뇨병, 심장질환 및 위암, 골다공증 등의 위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우리나라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는 감소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세계보건기구의 일일 나트륨 권장량보다는 많이 섭취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우선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필요한데 바로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칼륨은 몸속의 세포와 조직, 기관들이 적절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나트륨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혈압관리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요. 그렇다면 우리 몸 속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1. 바나나

간식으로도 좋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한 바나나에는 사과의 4배에 해당하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인 음식이며 칼륨이 풍부한 요구르트,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 바나나라고 합니다.

 

 

2.

아삭하고 시원한 맛이 좋은 배 또한 나트륨 배출을 돕는 음식으로서 배 100g에는 약 170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고혈압을 유발하는 나트륨을 배출해 준다고 합니다. 혈압을 조절해 고혈압을 예방하며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이로운 과일이 바로 배라고 합니다.

3. 감자

예전부터 대표적인 구황작물로 알려진 감자도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감자 또한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낮춰줍니다. 열량 또한 적기 때문에 동맥경화 환자들이 섭취하면 좋고 요구르트, 콩, 양파 등과 곁들이면 맛있고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흰콩

흰 콩 반 컵에는 595mg의 칼륨이 들어있는데 칼륨 성분이 많아 심장건강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이 풍부해 체중감량을 하는 사람에게도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 한 개에는 450mg의 칼륨이 들어있으며 콜레스테롤 억제에도 효과적인데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나트륨 배출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심장이나 동맥의 혈압이 떨어져 산화스트레스가 감소합니다. 단 주의해야 할점은 맛이 밍밍하다고 초장에 찍어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다시 나트륨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브로콜리만 섭취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6. 조개 

조개는 요리에 넣으면 음식의 풍미를 더 해 주기 때문에 사랑받는 식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조개 또한 풍부한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85g 정도의 조개에는 534mg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7. 양배추

양배추도 다량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나트륨 배출에 좋으며 특히 양배추는 나트륨으로 인해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8. 양파

양파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퀘르새틴 성분이 혈전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며 또 마이요이노시톨이 풍부해 중성지방을 억제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파에는 판토텐산이 함유돼 소화를 촉진하고 지방을 연소하여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방법은?

나트륨은 일상생활에서 조금 만 주의를 기울이면 섭취는 줄일 수가 있는데 평소 음식을 먹을 때 젓가락만 사용하여 가급적 건더기만 건져 먹는 것이 좋으며 외식을 할 경우에는 주문 시 싱겁게 해달라고 요청하거나 양념을 따로 달라고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집에서 요리할 때는 조미료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라면이나 스파게티 등 가공 식품을 조리할 경우에는 소스를 조금만 넣는 습관이 필요하며 더불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도록 유도하는 채소나 과일, 우유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