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알아볼께요.

 

따뜻한 햇살이 기분좋아지는 봄이지만 이런 봄이 두려운 사람들이 있는데요. 바로 봄철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분들이라고 해요. 알레르기 중 가장 흔한 면역 반응이 바로 재채기죠. 계절성 알레르기를 앓으면 꽃가루나 이물질, 잔디, 먼지, 비듬과 같은 알레르기 항원을 몸이 인식해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봄철 알레르기를 예방해 줄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을까요? 봄철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 4가지를 프리벤션닷컴이 소개했네요.

.

 

<봄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1. 사과

사과는 혈액 순환을 돕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케르세틴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인데 이런 바이오 플라보노이드는 양파, 마늘, 양배추 등에도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면역 세포에서 히스타민이 방출되는 것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히스타민을 줄이는 것은 봄철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임신 기간 중 사과와 생선을 먹으면 자녀의 천식과 알레르기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 연어

연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 덕분에 이를 자주 먹으면 염증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데 유럽임상영양학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적혈구 내 오메가-3 지방산 농도가 높을수록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는 생선을 자주 먹는 그리스 크레타 섬에서 자란 아이는 알레르기와 천식 증상이 드물다고 밝혔으며 뿐만 아니라 오메가-3는 심장 건강 및 기억력 증진, 생활 활력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3. 호박씨

호박씨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근육을 이완하고 쉽게 숨을 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단 4분의 1 컵 정도의 호박씨만 먹어도 마그네슘 1일 권장량의 절반 이상을 섭취할 수 있으며 한 동물 실험 연구는 마그네슘의 결핍이 히스타민의 농도를 증가 시킨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아몬드, 해바라기 씨, 오트밀, 브로콜리 같은 녹색 채소, 다크 초콜릿 등에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고 해요.

 

 

 

4. 딸기

딸기에 함유된 비타민 C는 면역 시스템 강화에 도움이 되며 또 히스타민으로 인해 콧물, 눈 가려움, 재채기를 일으키는 신경 전달 물질을 억제시켜준다고 합니다.

 

비타민 C의 결핍이 혈중 히스타민 농도를 급증시키고, 비타민 C가 혈중 히스타민 농도를 38%까지 줄여준다는 연구들이 잇따라 발표돼 주목받은 바 있는데 전문가들은 "우리 몸은 적절한 수준의 히스타민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디아민산화효소를 만들어낸다"며 "여분의 비타민 C, 비타민 B6, 아연, 구리를 복용하면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봄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