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좋은 음식 차

2016. 4. 15. 16:02

 

우울증을 예방하고 치료를 도와주는 우울증에 좋은 음식과 우울증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자

 

우울증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슬픔이나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본질적으로 다른데요. 우울증은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기운이 없고 동작이 느려지며 무기력해지고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있으며 자신과 사물에 대한 무가치감이나 죄책감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이 끊임없이 떠올라 고통스러운 증상이 있습니다.

.
 

 

또한 식욕이나 수면에도 장애가 생겨 일상생활이 엉망이 되고 사회생활까지 위축되는 증상이 있다고도 하는데요. 주관적 고통이 심한 우울증 증상과 함께 환각과 망상이 지속되는 증상도 있으며 자살에 대한 생각이 지속되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무시무시한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우울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우울증을 멀리해야 하는데요. 여기에는 과연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연어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은 뇌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기분을 관장하는 두 가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주는데요. 오메가 3 지방산은 연어와 청어 같은 해산물 등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혈액 속 오메가3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가볍거나 중간 정도의 우울증 징후를 보일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다크 초콜릿

초콜릿에 들어있는 항 우울제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리는 코르티솔의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에 지친 사람이 2주일 동안 매일 630g의 다크 초콜릿을 먹었더니 코르티솔을 비롯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단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을 선택하는 것이 좋구요 초콜릿 40g은 230칼로리로 고열량이기 때문에 많은 섭취는 조심하셔야 한답니다.

 

 

커피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에 두 잔 이상 마시는 여성은 일주일에 한 잔이나 그 이하로 마시는 사람보다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 경우에는 크림과 설탕, 시럽 등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커피여야 겠죠?

 

 

호두

특히 호두는 레시틴 성분과 칼슘이 다량 함유돼 있어 뇌와 신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레시틴은 두뇌 건강에 필수적인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증가시켜 뇌 건강을 지켜 주는 성분이랍니다.

 

 

감자

탄수화물이 많은 감자도 우울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감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부신피질호르몬의 생성을 촉해 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감자는 비타민C도 풍부해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부신피질호르몬 기능을 촉진시킴으로써.. 정신적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답니다.

 

 

탄수화물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마음을 평온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하지만 감자, 밥, 빵 등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과다 섭취할 경우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우유, 바나나

우유와 바나나에는 신경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트립토판이 들어있는데요. 따라서 우유와 바나나를 먹으면 우울증이 생길 경우 부족해진 세로토닌을 보충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에 좋은 과일로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 좋은데요.

비타민C가 부족할 경우 피로감과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감귤 류의 과일,오렌지와 자몽은 비타민C와 엽산이 풍부 해 우울증에 좋은 과일이기 때문에 하루에 1~2개의 감귤류 과일을 먹는 것이 좋구요

 

 

제철 음식 중에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밖에 각종 베리류도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어 우울증에 좋은 과일이라고 하네요

 

 

엽산이 풍부한 음식

녹색 잎을 가진 채소는 우울한 기분을 없애는 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혈액 속에 호모시스테인 함량이 높으면 지각력 감소 등.. 뇌기능 감퇴가 생기는데요. 요.. 호모시스테인 함량을 효율적으로 낮춰 주는 것이 바로 엽산이며 엽산은 녹색 잎을 가진 채소에 많이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우울증뿐 아니라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고..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위험도도 높여 주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할 필요가 있는데요.

 

 

엽산은 특히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배추, 양배추 등 녹색 잎 채소와 소 살코기, 통밀빵, 오렌지 주스 등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에 좋은 차

쟈스민 허브티는 부드러운 향이 특징인데요 우울증에 좋은 차이면서 인후통에 효능이 있으며, 찬바람으로 건조해진 피부에 좋은 차랍고 합니다.

 

화가 나거나 가슴이 답답한 시간이셨나요? 생으로 먹거나 차로 마시면 마음을 진정시키고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대추인데요. 대추는 몸이 허한 것을 보해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불면증, 우울증 해소에 효과적인 약재라고 합니다.


 

 

신경완화 작용을 해 긴장을 풀어 주고 흥분을 가라앉혀 주기 때문에 바쁜 일상 속에서 걱정이 있거나 우울증이 있는 증세에 효과적인 우울증에 좋은 차인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주부나 수험생들에게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호박씨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한데요

호박씨는 살아있는 트립토판이며 이는 우울증을 관장하는 세로토닌의 원료 아미노산이라고 해요. 생으로 먹기 밋밋하다면 호박씨 차를 만들어 섭취할 수도 있는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해 호박씨를 그냥 끓인 물에 넣으면 우울증에 좋은 차가 된다고 합니다.

 


장미차는 신경과민으로 우울하고 불안할 때 마시면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좋은 우울증에 좋은 차라고 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 최근 체중이나 식욕의 증감이 뚜렷하다.

 

▶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거나 잠을 너무 많이 잔다.

 

▶ 계속 초조하거나 축 처진 느낌이다.

 

▶ 쉽게 피로를 느끼고 모든 일에 의욕이 없다.

 

▶ 자신을 무가치하다고 느끼며 지나친 죄책감에시달린다.

 

▶ 건망증이 심하고 집중력이 떨어져 글을 읽어도 기억에 남지 않는다.

 

▶ 자살을 생각하거나 실제로 계획을 세운 적이 있다. 

 

위의 7가지 항목 중 4가지 이상이 2주 이상 계속 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음식이나 차가 치료의 전부는 아니겠죠. 하지만 좋은 음식들은 각종 질병을 물리치고 예방하는데 있어 간접적인 감소효과는 있기 때문에 평소 건강한 몸과 정신을 유지하게끔 하는는 자연음식 섭취가 무엇보다 필요한 때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