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2016. 5. 15. 22:46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마실 땐 참 좋았는데 술먹고 숙취에 시달릴 때 숙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모임이나 회식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음주가무죠. 딱 한잔만 마셔야지.. 굳게 마음을 먹어보지만 막상.. 분위기에 취하다 보면 이런 다짐들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져버리기 일쑤인데요

 

 

문제는 다음날이죠. 밤 새 달릴때는 세상 모르고 있다가 다음 날 숙취로 인해 몸은 늘어지고 정신은 안드로메다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필요한 음식은 무엇일까요?  

 

 

1. 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중 첫번째는 바로 절대 빠져서는 안되는 물입니다. 숙취의 원인은 무엇보다 수분부족 때문에 생기는데요. 술은 이뇨제로써  수분손실을 부르기 때문이랍니다.

 

술을 마시는 분들 중에 맥주를 마시면 화장실을 자주 가야 해서 소주를 마신다고 하는 사람들이 계시죠? 하지만 어떤 술이든지.. 술 자체에는 이뇨작용이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술을 마시게 되면 수분 뿐 아니라 미네랄..전해질과 같은 인체의 수분도 함께 배출 된다고 하니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 주지  않으면 탈수상태가 되기 쉽다고 합니다.

 

 

때문에 음주 후 땀을 빼는 사우나 등은 삼가 해야 하며.. 음주 중이나 음주 후에도 수분을 계속 보충해 주어야 한답니다. 알코올 분해는 가수분해라고 하여 꼭 물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술 먹고 머리 아플때는 수분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2. 콩나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인 콩나물은 술을 먹고 난 후 한 번쯤은 꼭 먹어보셨죠. 콩나물 머리에는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몸통에는 비타민 C,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한데요. 특히 이 아스파라긴산은 숙취 해소에 매우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뿌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손질 시 주의를 해야 하구요. 또한 함유된 비타민 C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속도를 높여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다양한 해장국 종류에 콩나물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해요

 

 

3. 칡!

알코올 분해작용이 강한 은 땀을 충분히 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인데요. 간장기능 강화에도 좋고 해열작용이 있어 감기에도 좋구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심장기능을 좋게 해주고 혈압강화 작용으로 고혈압에도 좋다고 합니다.

 

생즙을 내어 마셔도 좋고 말린 칡뿌리를 20g씩 물5~6컵에 넣고 끓여서 반으로 줄 때 마셔 주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4. 북어!

 

북어는 해장을 위해 존재하는 식재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인데요. 명태를 건조한 북어는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 함량이 생태보다 5배나 많이 들어 있답니다.

 

특히 북어의 단백질에는 알코올 해독과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아미노산들이 풍부 하게 들어 있는데요. 북어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함량은 두부의 8배.. 우유보다는 무려 24배 이상이나 많다고 합니다.

 

 

5. 곶감!

곶감 역시 숙취를 푸는데 매우 효과적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인데요. 숙취로 인해 위장에 탈이 생겨 토하거나 설사를 할 때도 좋구요. 음주 후 위가 불편해 음식을 먹을 수 없을 땐 곶감죽도 좋다고 합니다. 홍시나 연시 등은 제철 아니면 먹기가 힘들기 때문에 곶감을 그대로 씹어 먹거나 수정과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하네요

 

 

6. 오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숙취의 해독에는 오이를 이용했는데요. 찬 성질의 오이가 술의 열을 가라 앉히기 때문이랍니다. 피부를 보호하는데도 쓰이는 오이는 비타민 B와 C가 풍부해 음주 후의 갈증을 해소해 주는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오이의 양끝에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성분이 있고 맛이 쓰기 때문에 꼭! 떼어 내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믹서기로 갈아 생즙을 내서 마시거나 식초를 조금 타서 마시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인 된다고 합니다.

 

 

7. 식초!

술을 마시면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녀석이 갈증을 유발시키고 숙취를 가지게 하는데요. 식초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갈증과 숙취를 없애 주는 음식이라고 해요.

 

현미식초나 과일식초를 한잔의 생수에 섞어 마시면 좋은데 물을 마셔도 풀리지 않는 갈증을 사라지게 하고 머리를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8. 양파

양파에는 간의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물질인 글루타티온의 유도체가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이 성분이 간의 해독력에 도움을 주어 숙취에 좋다고 합니다.

 

 

9. 헛개나무 열매

술과 간 하면.. 떠오르는 헛개나무죠. 헛개나무 열매는 과당, 포도당, 페록시다제(항생효과) 등의 당분이 풍부해 은은한 향과 단맛이 있는데요. 간을 보호하며 음식 맛을 돋구고, 헛개나무 잎은 구토를 멎게 해주며 줄기와 껍질은 술독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음주전과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좋으며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 간 기능 개선 및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10. 매실

 

매실은 간 보호 및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인데요.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음주 후에 섭취해도 효과적이구요.뿐만 아니라 매실 장아찌는 술안주로 먹으면 술이 덜 취하고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밖에 토마토, 배, 미나리, 무, 오징어 등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 식품들을 섭취하면 숙취 뿐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숙취 해소에 이런 음식은 안돼요!

술먹은 다음 날 숙취 해소를 위해 얼큰한 음식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이는 술먹은 다음 날,술 먹고 머리 아플때 숙취해소에는 좋지 않은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흔히 찾는 매운 짬뽕이나.. 라면.. 감자탕.. 매운 해장국 등의 음식들은.. 음주로 약해진 위벽을 더욱 손상시켜 위장장애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답니다.

 

 

 

적당한 음주는 모임이나 사람과의 관계에 이로운 부분이 분명 있죠. 하지만 과다한 음주는 몸과 정신을 상하게 만드므로 항상 절제하는 습관이 필요한데요. 회식과 술자리가 잦다면 건전한 음주습관으로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