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치질 예방법

2016. 5. 16. 15:31

 

생활 속 치질 예방법

 

오늘은 일상 생활 속 치질 예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규칙적인 식생활과 배변습관 절제하는 음주와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치질을 막는 길이라고 해요.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치질도 예방이 중요하겠죠? 남모를 고통을 안겨주는 치질!! 생활습관 식습관 개선으로 꼭.. 예방하시고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치질 예방법 1. 항문주위를 따뜻하게 해 주세요!

치질을 예방하려면 평소 항문 주위를 지나치게 차갑거나 습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차가운 바닥에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 하고, 날이 춥더라도 적당한 운동을 하며 한자리에 오래 앉아 일하는 사람은 수시로 자세를 바꾸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치질 예방법 2. 배변시간은 짧게 하세요!

배변 시간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은데요. 배변 시 장기간에 걸쳐 너무 과도하게 힘을 주면 복압이 증가하면서 항문의 혈관이 확장돼 치질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라고 해요.

 

 

화장실에서 휴대폰이나 책 등을 보며 필요 이상 오래 앉아있는 것이 치질 발생에 가장 나쁜 습관인데요. 배변은 가능하면 힘을 주지 않고 5분 이내에 자연스럽게 장의 수축작용으로 보는 것이 치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치질 예방법 3. 음주는 안돼요!

과도한 음주는 금물인데요. 음주는 치질 혈관을 갑자기 확장시켜, 치질 부위에서의 출혈과 통증, 탈항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치질 예방법 4. 오래 앉아 있지 마세요!

오래 앉은 채로 일하는 것도 피하는 게 좋은데요. 앉아있을 때는 항문 괄약근이 느슨해지고 상체의 수압이 작용하므로 항문의 혈관이 확장되기 쉽기 때문이라고 해요. 장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치질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때때로 일어나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치질 예방법 5.설사와 변비는 바로 치료하세요!

변비와 설사가 있을 경우엔 바로 치료하는 게 좋은데요. 변비와 설사는 항문을 자극해 상처를 주기 쉬우며 항문 혈관도 확장시켜 치질에 걸리기 쉽기 때문이라고 해요.

 

 

특히 변비의 경우 평소에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더불어 평소 적당한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줄일 경우 자연히 변비가 예방돼 치질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치질 증상이 있는 사람은 항문을 38~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약 5분간 하루 3~4회 정도 좌욕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좌욕은 항문을 청결히 유지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치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상은 일상 생활 속 치질 예방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