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효능

2018. 4. 23. 10:36

 

참외 효능!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알려 드리는 부치바커입니다. 오늘은 달콤하고 시원한 맛이 좋아 수박과 함께 여름 과일로 불리는 참외 효능에 대해 알아 볼께요. 

 

 

참외는 인도산의 야생종을 개량한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입니다. 재배역사가 상당히 긴 식물이죠. 열매는 장과(살과 물이 많고 씨가 있는 열매)이며 첨과, 외, 왕과, 띠외, 쥐참외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습니다. 참외는 원산지로부터 유럽방향으로 전파된 것이 멜론이고 동양으로 전래되어 갈라진 것이 참외라는 설도 있으며 우리나라는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만주를 거쳐 전래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주요성분으로는 수분, 니아신, 나트륨, 단백질, 당질, 각종 비타민, 식이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 칼슘, 회분, 탄수화물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참외 효능과 함께 참외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암 작용을 하는 참외 효능이 있어요.

쓴맛을 내는 참외 꼭지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동물실험 결과 항암작용이 탁월하다는 것이 증명되어 꾸준히 섭취하면 암세포 확산을 억제하고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참외 효능에는 조혈작용과 빈혈예방을 하는 효능이 있어요!

참외에는 빈혈을 예방하기위한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인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임신 초기 태아의 신경계 형성이나 신경관 손상예방을 하고.. 조혈작용에도 깊이 관여해 임신부에게 특히 좋으며 음식을 주의해야 하는 임신부에게 여름을 이기는 가장 좋은 과채류라고 합니다.

 

3. 참외는 이뇨작용이 탁월하죠.

참외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작용을 하는 칼륨과 수분이 많아 몸 속에 있는 노폐물을 적절하게 배출시켜 몸이 붓는 부종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신장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4. 탈수증상과 갈증을 해소하는 참외 효능이 있어요.

참외는 찬 성질과 수분함량이 90%나 되는 특징으로 갈증해소와 열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고 참외성분 중 하나인 당분은 체내흡수가 빠른 과당과 포도당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먹고나면 바로 에너지로 바뀌기 때문에 저혈당이나 탈수 증상 예방에 아주 좋은 과채류라고 합니다.

 

5. 참외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죠.

참외는 모든 과일이나 채소의 가장 큰 특징인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효능도 있는데 수분이 많고 비타민 함유량이 높은 대신 20~30 Kcal 의 낮은 열량때문이며 단, 수박보다 당분이 높고 특히 씨앗부분에 당분이 많기 때문에 씨를 빼고 먹어야 더 큰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6. 참외 효능은 피로회복과 피부건강에 좋아요.

참외씨에는 다량의 조섬유와 무기질, 특히 레티놀이라고 불리우는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E(토코페롤)는 참기름의 26배나 함유하고 있어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C의 함유가 많아 지친 몸이 활력을 찾아주어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7. 체질균형 및 해독작용을 하는 참외죠.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엔 몸이 산성으로 변하기 쉬운데 알칼리성 식품인 참외가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몸속 유해균을 없애고 해독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식중독 예방과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참외 섭취시 주의사항이예요!

 

참외는 수박과 같은 찬 성분이므로 위장과 비장이 약하고 배가 자주 아픈경우, 또는 위가 약해 소화가 안되시는 분들은 주의해야 하며 또 어린아이들도 한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너무 차갑게 먹거나 지방 성분이 많은 땅콩같은 식품과 같이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참외는 잘 상하기로 유명한 과일이기 때문에 물찬 참외(상한참외)를 조심하시고 민감하신 분들은 씨를 발라내고 먹는 것이 좋고 하루 1~2 개 정도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상은 달콤한 맛이 좋은 참외 효능과 주의해야 할 참외 부작용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으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