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엉의 효능 가득한 우엉차만드는법과 우엉차끓이는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또한 최근 다양한 미디어에서 노화방지, 다이어트, 암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소개되고 있는 우엉차인데요. 모든 음식이 그렇듯 건강하게 섭취하는 우엉은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것 만큼은 틀림이 없는 것 같아요

 

 

우엉차만드는법 우엉차끓이는법을 알기전에 우엉차의 효능 알아볼까요?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섭취하게 되면 장 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 변비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이섬유와 더불어 우엉 속 올리고당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구요

.
 

 

건강에도 나무랄데가 없는 우엉의 효능이 있는데요. 몸속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탁월한 효능이 있구요. 피지가 줄면서 피부 결이 고와지고 피부 재생력을 순식간에 끌어올려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져 냉증을 개선하고 손발을 따뜻하게 만드는 효능과 면역력이 좋아져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우엉껍질의 사포닌 성분이 암을 예방하며 우엉껍질의 리그닌 성분이 혈관을 청소해 뇌졸중과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엉차만드는법 우엉차끓이는법은?

다이어트용 우엉차만드는법과 우엉차끓이는법



첫번째. 우엉을 껍질이 벗겨지지 않게 씻어주는데요.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가장 많기 때문에 껍질은 되도록 벗겨내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번째. 우엉을 가로, 세로 1cm 정도를 깍둑썰기하구요.

세번째. 깍둑썰기한 우엉을 채반이나 신문지 위에 올려 햇볕에 이틀 정도 바짝 말리세요.

네번째. 달군 팬에 말린 우엉을 넣고 타지 않도록 저어가면 볶아주는데요. 센 불과 약한 불에서 번갈아 가며 5-10분 정도 볶아주면 된답니다.

다섯번째. 그런 뜨거운 물에 우엉을 넣고 우려 마시면 된다고 해요

 

 

또 다른 우엉차만드는법 및 우엉차끓이는법인데요

모든 과정은 비슷하고 덖고 식히기를 얼마정도 하는냐의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우선 우엉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3cm 정도 길이로 최대한 얇게 어슷 써는데요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으므로 껍질을 제거하지 않도록 합니다.

껍질은 식촛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한 후 채반에 펼쳐 바싹 말리는데요 하루 정도 말린 다음 기름이 없는 후라이팬에 덖으면 된다고 합니다.

 

이때 우엉이 타지 않도록 중약불에서 갈색이 되도록 볶아주는데요 덖는 과정을 통해 재료가 가지고 있는 독소가 제거되고 보존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덖는 과정을 잘 해야 한다고 해요.

우엉의 경우 달군 팬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며 덖고 식히기를 5회 정도 반복해주면 오래 보관할 수 있는데요.

간편하게 마시고 싶다면 10분 정도 덖은 후 그대로 주전자에 끓여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우엉차는 보리차나 둥글레차처럼 물 대신 자주 마셔도 부담이 없는데요. 큰 주전자에 끓여둬도 되고, 한잔에 우엉 7~8 조각 (2g) 정도 넣고 5분간 우려서 그때그때 마셔도 된다고 합니다.

 

 

우엉차 부작용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우엉이지만 누구나 우엉이 몸에 잘 맞는 것은 아니겠죠. 우엉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몸의 열을 식히고 해독을 하는 등의 좋은 효능도 있지만 평소에 몸이 매우 차갑다던지 수족 냉증을 앓고 계신분들이나 저혈압이신 분들이 드시면 설사를 하거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체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체질을 알고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몸이 찬 사람은 우엉을 먹을 때 대추나 꿀을 곁들여 먹으면 단점이 보완돼 우엉차를 건강하게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뭐든지 과하면 부족한것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듯이 적절한 섭취가 우엉차 부작용을 줄여주는 방법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