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필요없는 천연소화제 음식 6가지!

 

오늘은 약이 필요없는 천연 소화제 음식 몇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옛부터 우리 조상들은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경험적으로 약재로 쓰기도 했는데요. 양약에 길들여져서 조금만 안 좋으면 해당되는 약을 사기 일쑤인 현대인들에게..  약이 되는 음식은 좋은 치료제 대용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약보다 장기적으로 우리의 몸을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도 잘 되게 돕는 ‘천연 소화제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
 

 


1. 약이 필요없는 천연 소화제 음식- 매실

매실은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는 열매로 이미 유명하죠. 음식점에 가면 후식으로 항상 매실음료를 내어 주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인데요.

 

매실 안에 있는 유기산은 소화효소나 소화액 분비를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가 안 될 때 먹게 되면 소화가 잘 될 뿐 아니라 새콤한 맛 때문에 식욕도 돋우어 준다고 합니다. 매실에는 소화촉진과 함께 항균성분이 있어서 식중독 등에도 크게 도움이 된답니다.

 

 

2. 약이 필요없는 천연 소화제 음식- 

소화가 잘 되지 않을때 동치미 등을 마시게 하거나 무즙을 갈아서 먹기도 하는 민간요법이 있는데요. 무 안에는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기도하고 무의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밀이나 보리, 메밀 같은 음식을 먹고 나서 속이 더부룩할 때에는 무를 먹으면 좋은데 그 이전에 무를 갈아서 넣거나 무절임을 넣어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3. 약이 필요없는 천연 소화제 음식- 생강

생강은 주로 감기에 걸렸을 때 차로 끓여서 먹지만 소화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소화가 잘 되게 하려면 몸이 따뜻해지는 것이 중요한데요. 생강 역시 위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서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꾸준히 먹어주면 몸도 따뜻해져서 활발한 신진대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생강 껍질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꼭 껍질을 제거하고 조리하는 것이 좋다.

 

 

4. 약이 필요없는 천연 소화제 음식- 

'마'는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일 뿐만 아니라 원기회복에 탁월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천연 소화제로 자주 쓰였는데요. 익히지 않고 생으로 갈아먹어도 좋고, 쌀과 함께 죽으로 섭취하면 만성위염을 가진 사람에게도 장기적으로 좋다고 합니다.

 

 

5. 약이 필요없는 천연 소화제 음식- 사과

‘사과’역시 제때 섭취해 주면 소화를 돕게 되는데요. 배변활동이 적은 밤보다는 아침에 사과를 한 쪽씩 섭취해 줌으로써 식이섬유를 통한 소화촉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6. 약이 필요없는 천연 소화제 음식- 양배추

음식점에 가면 샐러드로 많이 나오는 것 중의 하나가 양배추인데요. 양배추가 음식점 기본찬으로 나오는 이유는 소화를 돕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 칼슘 등 풍부한 영양소를 지녔기 때문에 위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손상된 위를 재생시켜 주는데요. 양배추는 날것으로 먹어도 좋지만, 수분이 많기 때문에 즙을 내서 물처럼 마시면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