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약은?

 

상극이란 두 사람 혹은 두 사물(음식)이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맞서거나 충돌하는 걸 이야기하는데요. 음식이나 사람 사이에만 상극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 음식과 약 사이에도 상극관계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어떤 음식들은 특정 약과 반응해 약효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부작용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에 소개된 절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약에는 어떤것들이 있는 지 한 번 알아볼까요?

.
 

 

1. 우유 vs 해열제, 소화제, 감기약, 변비약 등

해열제, 소화제, 감기약 등은 우유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우유에 든 칼슘이 의약품의 체내 흡수율을 방해해 약효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유 속 칼슘과 위장약 속 제산작용을 하는 수산화알루미늄 겔 및 수산화마그네슘 성분이 만나면 혈액 속 칼슘 수치를 급격하게 상승시키는데요. 이렇게 되면 구토, 식욕부진, 변비, 졸음, 다뇨 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테트라사이클린과 같은 항생제 또한 칼슘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항생제의 체내 흡수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장에서 녹아 약효를 내는 장용성 제형 변비약도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데요. 우유가 변비약의 코팅약을 위에서 녹게 해 위장장애를 일으키거나 약효를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2. 자몽, 자몽쥬스 vs 고혈압, 협심증 치료제, 항히스타민제나 진정제 등

자몽 또는 자몽주스는 펠로디핀, 암로디핀 성분의 고혈압 치료제 니페디핀 성분의 협심증 치료제를 복용할 때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자몽에 함유돼 있는 나린진 성분이 의약품 속 효소의 활동을 억제해 의약품의 혈중농도를 상승시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산성이 강한 자몽은 감기약에 많이 쓰이는 항히스타민제나 진정제 등과 함께 먹으면 약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해 약의 효능을 떨어뜨리게 만드는데요. 이는 오렌지 주스도 마찬가지여서 어린이 해열제를 먹일 때는 자몽이나 오렌지가 함유된 음식은 함께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지방 함유 음식 등 육류 vs 무좀치료제

육류는 성질에 따라 몸을 차갑게 또는 뜨겁게 만드는데요. 육류섭취로 인해 몸이 차가워지면 소화기능이 약해져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열이 많아지면 각종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지방이 함유된 음식과 복용을 피해야 하는 의약품으로는 그리세오풀빈 성분의 무좀치료제라고 합니다.

 

그리세오풀빈이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 음식과 함께 먹으면 담즙의 작용이 강해지고 그리세오풀빈의 흡수율이 높아져 간장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4. 양배추, 양상추 vs 해열제

특정 야채의 섭취를 피해야 하는 의약품도 있는데요.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해열제가 바로 그것이라고 합니다. 이 의약품은 중추신경에 작용해 혈관을 확장시켜 열을 체외로 보내는 효과가 있는데요.

 

양배추 또는 양상추 등에 함유된 성분이 아세트아미노펜을 오줌으로 배출되도록 해 약효를 떨어뜨린다고 해요. 해열제와 더불어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감기약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5. 초콜렛 등 카페인 함유 음식 vs 감기약, 진통제

감기약이나 진통제와 초콜렛을 함께 먹으면 약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과 초콜렛의 카페인 성분이 만나 카페인 과잉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 구토, 메스꺼움, 불안, 불면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등)를 함께 먹으면 위점막을 자극해 속 쓰림, 위궤양 등의 위장관계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 함유 음식과 함께 먹으면 약효가 떨어지는 약도 있는데 '항불안제(디아제팜, 알프라졸람 등)와 '칼슘보충제'라고 합니다.

 

카페인 함유 음식에는 커피, 차, 초콜렛 외에 아이들이 즐겨 마시는 콜라나 코코아에도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약을 먹일 땐 이들 식품과 같이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6. 딸기 등 칼륨 함유 음식 vs 고혈압약, 항알레르기약

칼륨이 함유된 음식과 '고혈압약'(칼슘 채널 차단제, ACE저해제)를 함께 먹으면 체내에 칼륨이 많아져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 함유 음식과 '항알레르기약'을 함께 먹으면 약물의 생체이용률과 노출량을 감소시켜 약효가 감소될 수 있는데요. 칼륨 함유 음식에는 딸기, 바나나, 귤, 오렌지, 푸른 잎 채소 등이 있습니다.

 

 

7. 녹차 등 '탄닌' 함유 음식 vs 빈혈약

탄닌이 함유된 음식과 철분제 성분의 '빈혈약'을 함께 먹으면 탄닌성분이 철분과 결합하여 배설되므로 약효를 감소시킵니다. 탄닌 함유 식품은 녹차, 홍차 등이 있습니다.

 

약은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 게 좋겠죠.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먹게 된다면 위와같이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약의 부작용이 없나 잘 살펴서 먹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