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브로콜리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브로콜리는 대표적인 항산화 음식이예요. 놀랍게도 양배추의 일종으로 지중해가 원산지이며 로마 시대부터 섭취되어졌죠.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당뇨병 예방과 혈관질환 예방 그리고 암 예방에 좋은 성분으로서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서는 브로콜리를 최고의 항암식품으로 꼽은 바 있다고 해요.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외에도 비타민 A, 비타민 B,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때문에 채소 중에서도 영양가가 높은 편해 속하며 특히 비타민C는 레몬의 2배나 되고 감자의 7배나 되기 때문에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브로콜리에는 철분도 풍부해 빈혈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브로콜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빈혈예방에 좋은 브로콜리 효능이 있어요.

브로콜리의 철분 함유량은 다른 채소의 약 2배에 이른다고 하구요. 또한 브로콜리의 철분 성분은 빈혈 예방은 물론 근육의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때문에 자연음식을 섭취하는 기회가 줄고 인스턴트 음식으로 인해 영양분의 충분한 섭취가 어려운 요즘 브로콜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하네요.



2. 위장에 좋은 브로콜리 효능이 있죠. 

일반적으로 위장에 좋은 음식하면 양배추를 떠올리지만 브로콜리 또한 위장에 좋은데요. 브로콜리는 양배추보다 많은 비타민 U를 함유하여 위염과 위궤양에 좋으며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해 대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위장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3. 항암효능이 탁월한 브로콜리죠.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으로 발병률이 높은 질병이 바로 암인데요. 브로콜리는 항암효과에 뛰어난 설포라판과 인돌이 함유되어 있어 이 성분이 암과 싸우는 면역 효소를 활성화시키며 암세포를 만드는 염증 반응을 억제해 암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또한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도 있다고 하네요.



4. 면역력을 키워주는 브로콜리라고 해요.

브로콜리 성분 중 비타민A는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하고 감기나 세균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브로콜리의 새싹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돼 있어 면역력 증진은 물론 야맹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따라서 몸 건강뿐 아니라 눈 건강이 필요하신 분들은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하네요.



5. 브로콜리는 피로회복에도 좋아요.

피곤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요즘이죠. 이럴 때 브로콜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데요.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몸속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로회복 및 노화 방지 그리고 감기 예방 등에 좋기 때문이라고 해요.

6.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브로콜리예요.

브로콜리는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이기 때문에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구요. 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트러블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7. 노화예방에 좋은 브로콜리 효능이 있죠.

브로콜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크롬과 같은 무기질이 들어 있는데 이런 성분들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해 주며 또한 브로콜리에는 두뇌 기능도 촉진하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브로콜리의 영양성분을 가장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는 것이 좋고 뜨거운 물에 5분 이내로 살짝 데쳐서 먹어도 좋다고 해요. 만약 브로콜리에 있는 농약이나 먼지 등이 걱정된다면 소금물에 20~3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씻어내고 조리하면 된다고 해요.



단 브로콜리를 지나치게 오래 삶거나 끓일 경우 항암효과가 약해지기 쉬우므로 살짝 삶아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어떠세요? 브로콜리 효능 참 다양하죠. 때문에 건강을 생각한다면 꾸준하게 브로콜리를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