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 많은 음식 2

2018. 6. 24. 23:57

 

 

칼륨 많은 음식!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알려 드리는 부치바커입니다. 오늘은 칼륨 많은 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우리 몸에서 칼륨이 부족하면 근육경련이 생기고 심하면 심장박동이 불규칙해 질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쉽게 피곤해지고 위경련이나 구토를 일으킬수도 있죠. 때문에 평소 다른 원인이 없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칼륨 부족이 아닌가 한 번 체크해 보는 것도 좋구요. 평소 칼륨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음식섭취도 아주 중요하다고 해요. 

 

 

그렇다면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륨 많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칼륨 많은 음식 하나. 고구마가 있죠.

알칼리성 식품인 고구마에는 칼륨이 특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고구마 한 개에는 약 54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고 혈압 수치를 조절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 고구마에는 비타민B 복합체인 판토텐산(비타민B5)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판토텐산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해 스트레스와 혈압 상승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준다고 하네요.

 

 

 

둘. 바나나가 있죠.

우리가 섭취하는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의 열량은 대략105kcal이며 당분은 14g인데 하지만 여기에는 칼륨이 무려 422mg나 들어있다고 해요. 간식으로도 좋은 바나나는 공복감은 가라앉히고 혈당은 서서히 올려주는 기능도 하는데 영국 워릭대학교와 이탈리아 나폴리 대학교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뇌졸중 위험을 20% 정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칼륨 많은 음식 셋. 아보카도도 좋죠.

예전엔 생소한 음식이였지만 지금은 마트 한켠에 당당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아보카도는 멕시코가 원산지이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 과일인데요. 아보카도 반쪽에만 무려 487mg의 칼륨이 들어있으며 요리를 장식하거나 소스의 재료로 이용되기도 한다고 해요.

 

 

 

넷. 흰콩도 있죠.

많은 콩 종류 중에서 고추와 같이 요리하거나 수프 등에 넣어 먹는 흰콩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반 컵 분량의 하얀 콩류에는 칼륨이 무려 502mg이 들어있다고 해요. 생각보다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하얀콩들이죠.

 

 

 

칼륨 많은 음식 다섯. 요구르트도 있죠.

 

영양소가 많고 간편한 아침식사 메뉴 중 하나인 요구르트도 칼륨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인데 시중에서 파는 달콤한 요구르트가 아닌 요구르트 중에서도 과일이나 당분 등의 다른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 한 컵(약 227g)에는 579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해요.

 

 

여섯. 시금치도 있죠.

무침, 샐러드나 버거, 스무디로도 만들어 먹는 시금치도 칼륨이 풍부한데 한 컵 분량의 시금치에는 약 839mg의 칼륨이 들어있기 때문에 칼륨 부족증상과 건강을 생각한다면 녹색채소인 시금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칼륨 많은 음식이 모두에게 좋을까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바로 신장에 문제가 있는 신장질환자분들로서 이런 분들이 칼륨이 많이 든 과일을 섭취할 경우 혈장 속 칼륨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고칼륨혈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런 분들외엔 분명 좋은 효능을 가져다주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들이겠죠. 이상 간단하게 알아 본 칼륨 많은 음식 정보와 칼륨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한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