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뜻

2020. 3. 10. 18:00

 

 

팬데믹 뜻 pandemic이란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알려 드리는 부치바커입니다. 오늘은 팬데믹 뜻 pandemic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팬데믹 뜻 pandemic이란 세계보건기구(WHO)가 선포하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입니다.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일컫습니다. 한편, 팬데믹의 우리말 대체어로는 '(감염병) 세계적 유행'이 사용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감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감염병 경보단계를 1∼6단계까지 나누는데, 팬데믹은 최고 경고 등급인 6단계에 해당합니다. 팬데믹은 특정 질병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것으로, 이를 충족시키려면 전염병이 특정 권역 창궐을 넘어 2개 대륙 이상으로 확산되어야 합니다.

.
 

 

인류 역사상 팬데믹에 속한 질병은 14세기 중세 유럽을 거의 전멸시킨 '흑사병(페스트)', 1918년 전 세계에서 5000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킨'스페인 독감', 1968년 100만 명이 사망한 '홍콩 독감' 등이 있습니다. 특히 WHO가 1948년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팬데믹을 선언한 경우는 1968년 홍콩독감과 2009년 신종플루 등 두 차례뿐입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2020년 3월 2~4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팬데믹의 대체어로 '(감염병) 세계적 유행'을 선정했습니다.

 

 

팬데믹 뜻과 코로나 팬데믹 사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하셨으면 좋겠어요.

 

팬데믹 뜻은? pandemic 뜻 알아볼께요.

 

WHO가 코로나19의 팬데믹 위협이 매우 현실화했다고 밝히면서 팬데믹 뜻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팬데믹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팬데믹 뜻은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말로, 세계보건기구(WHO)의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 등급에 해당된다고 해요. 팬데믹은 특정 질병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것으로, 이를 충족시키려면 전염병이 특정 권역 창궐을 넘어 2개 대륙 이상으로 확산되어야 하죠.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전염병 경보단계를 1단계에서 6단계까지 나누는데요. 최고 경고 등급인 6단계를 ‘팬데믹(pandemic; 전염병의 대유행)’이라 한다고 해요. 그리스어로 ‘pan’은 ‘모두’, ‘demic’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전염병이 세계적으로 전파되어 모든 사람이 감염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해요.

 

 

전염병 경보단계 중 1단계는 동물 사이에 한정된 전염으로 사람에게는 안전한 상태, 2단계는 동물 사이에서 전염되다가 소수의 사람들에게도 전염된 상태, 3단계는 사람들 사이의 전염이 증가한 상태를 말하구요.

 

 

4단계는 사람들 사이의 전염이 급속히 퍼지기 시작하여 세계적 유행병이 발생할 수 있는 초기 상태, 5단계는 전염이 널리 퍼져 세계 동일 권역(대륙)의 최소 2개국에서 병이 유행하는 상태로 전염병의 대유행이 임박하였다는 의미라고 해요. 

 

 

6단계는 제5단계를 넘어 다른 권역의 국가에서도 추가로 전염이 발생한 상태로 이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은 ‘전염병의 대유행’ 즉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전염병 경보 1~3단계에서는 주로 대비책을 준비하고, 4단계부터는 각국에서 여행자제 조치 등의 구체적 전염병 확산 방지 지침을 내리고 철저한 예방사업에 돌입하게 된다고 해요.

 

 

역사적으로 가장 악명 높았던 판데믹은 중세 유럽 인구 1/3의 생명을 앗아간 흑사병이구요. 20세기에는 1918년 스페인독감(사망자 약 2,000~5,000만 명 추정), 1957년 아시아독감(사망자 약 100만 명 추정), 1968년 홍콩독감(사망자 약 80만 명 추정)을 팬더믹으로 볼 수 있다고 해요. 특히 WHO가 1948년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팬데믹을 선언한 경우는 1968년 홍콩독감과 2009년 신종플루 등 두 차례뿐이라고 해요. 

 

 

팬데믹 뜻 : 홍콩독감(1968)

1968년 홍콩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독감으로, 호흡기 증상과 오한, 발열, 근육통, 무기력증 등을 동반한 감염병인데요.  이 독감이 지속된  6개월여 동안 홍콩은 물론 베트남·인도· 필리핀 등 주변 아시아 국가를 넘어 호주, 아프리카, 남미, 유럽으로 확산되면서 전 세계에서 100만 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해요. 

 

 

팬데믹 뜻 : 신종플루(2009)

2009년 봄 멕시코에서 시작돼 이후 미국을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된 감염병인데요. 초기에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통해 발생했기 때문에 '돼지독감'으로 불렸다고 해요. 당시 신종플루는 214개국에서 발병해 전 세계적으로 1만 8500명이 사망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75만 명이 감염돼 250여 명이 사망한 바 있다고 해요. 그러나 신종플루는 항바이러스제인 타이플루가 치료제로 사용되면서 현재는 신종플루가 아닌 A형독감으로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은 팬데믹 뜻과 관련된 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이 함께하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