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방법 '9가지만 기억하세요'

 

딸꾹질은 호흡을 보조하는 근육들이 경련을 일으켜 성대가 막혔다가 열릴 때 나는 소리라고 합니다. 평소엔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 현상이지만, 중요한 자리에서 딸꾹질이 나거나 한 번 시작된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면 무척 괴로운데요.

 

 

어떻게 하면 딸꾹질을 빨리 멎게 할 수 있을까요? 딸꾹질 멈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해 알아볼께요.

.
 

 

1. 손바닥 지압하기

엄지 손가락으로 다른 쪽 손의 손바닥을 눌러줍니다. 더 세게 지압할수록 딸꾹질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의 근육을 눌러줘도 좋다고 합니다. 이 지압혈은 신체를 이완해주는 신경계와 연결돼 있기 때문에 딸꾹질이 멈출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해요.

 

 

 

2. 설탕 한 스푼을 녹여 먹는다

설탕 한 스푼(티스푼)을 삼키거나 혀 밑에 넣은 뒤 녹여 먹습니다.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실린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설탕 한 스푼을 삼키게 했더니 20명 중 19명이 딸꾹질을 멈췄다고 하는데요.

 

실험에 참여한 20명은 최고 6주까지 딸꾹질이 멈추지 않았던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식초 한 스푼을 삼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코나 귀를 막은 채로 숨을 참는다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 중 하나인데요. 입을 다물고 코를 잡은 채 숨을 참을 수 있을 때 까지 참으면 된다고 합니다. 숨을 참을 때 귀를 막아도 압력이 더해져 도움이 된다고 해요.

4. 입 막기

3번과 비슷한 방법인데요. 두 손을 그릇 모양으로 만들고 코와 입을 덮은 채 숨을 쉬어봅니다. 외부의 이산화탄소를 어느 정도 차단하고, 딸꾹질을 진정시킬 수 있는 공기를 공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차가운 물을 벌컥벌컥 마신다

차가운 물을 벌컥벌컥 마시면 딸꾹질을 유발하는 미주신경과 횡격막 신경을 자극해 딸꾹질을 멎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비교적 자극이 적다고 합니다.

 

 

 

6. 혀를 쭉 내민다

혀를 바깥으로 쭉 내미는데요. 이 동작 역시 미주신경을 자극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손가락으로 혀를 바깥으로 지그시 당기는 방법을 써도 된다고 해요 

7. 허리를 숙인 채 물을 마신다

허리를 90도로 숙이고 물을 한 컵 마십니다. 허리를 숙인 채로 물 마시기가 꽤 어렵기 때문에 컵에 물을 가득 채워놓는 것이 편하다고 합니다.

 

 

 

8. 물구나무를 선다

물구나무를 서면 횡격막이 자극되면서 딸꾹질이 멎는다고 합니다. 물구나무는 30초 정도 서면 된다고 합니다. 

 

 

 

9. 봉투에 코와 입을 대고 숨을 쉰다

봉투에 코와 입을 대고 계속해서 숨을 몰아쉽니다. 이를 반복하면 점점 혈중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때 우리 몸은 이산화탄소량을 조절하는 것에 집중하게 되고 딸꾹질하는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