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면 좋은점

2022. 5. 1. 14:04

 

운동을 하면 좋은점 6가지

 

오늘은 운동을 하면 좋은 점 6가지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질병통계 보고에 의하면 매년 심장혈관계 질환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불의의 사고를 제외한 6대 사인이 모두 개인의 운동부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성인병이였다고 합니다. 

 

 

인간의 몸은 원래 많은 신체활동을 하면서 신체기관의 기능이 유지되거나 향상되게 되어 있는데요. 운동을 하면 심폐기능과 폐 기능이 향상되고, 관절은 부드러워지며 뼈의 무기질 감소를 지연시켜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액의 점도가 낮아지면서 동맥을 젊은 상태로 유지해주고, 중성지방과 체지방을 감소시킨다고 하는데요. 운동을 하면 좋은점 운동이 건강에 주는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운동을 하면 좋은점 - 조기 사망 감소

운동은 대표적인 사망 원인인 심장병, 암, 그리고 다른 원인에 의한 조기 사망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일주일에 30분 이하의 신체활동을 하는 사람들에 비해 일주일 동안 약 7시간의 신체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조기 사망의 위험이 40% 나 낮았습니다.

 

 

 

2. 운동을 하면 좋은점 - 당뇨병 및 대사 질환 예방

고혈압, 복부비만, 고밀도(HDL) 콜레스테롤 감소, 중성지방 증가, 내당능장애(혈당이 정상과 당뇨병의 중간상태) 등 5가지 지표 중 3가지 이상이 기준치를 넘으면 대사증후군이라 부르는데,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대사증후군뿐만 아니라 당뇨병의 발병 위험도 감소시킵니다.

 

 

3. 운동을 하면 좋은점 - 근골격 건강 증진

운동을 하면 근육과 골격계 효과로 관절의 연골 두께를 증가시키고 인대 등을 크고 강하게 하여 근력, 근지구력을 증진하고 관절의 유연성을 향상해 줌과 동시에 뼈의 칼슘 침착을 도와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4. 운동을 하면 좋은점 - 건강한 체중 조절

많은 연구에서 주당 150~300분의 속보운동으로 짧은 기간 내에 안정적인 체중 유지가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근력 강화 운동도 유산소 운동보다 효과가 조금 적은 편이지만 체중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운동을 하면 좋은점 - 암 발생 감소

운동은 음식물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대장암의 발생위험률을 약 40~50% 정도 감소시키고, 폐암 및 유방암의 위험률을 30~40% 정도 줄여주고, 결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6. 운동을 하면 좋은점 - 정신건강 증진

 

동을 하면 뇌 조직으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하여 뇌에 산소공급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편안감을 느끼게 해주고, 땀에 의한 체내 염분 배출에 도움을 주며 수면을 좋게 하여 정신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울증의 경우는 뇌 조직에 에피네프린과 노에피네프린 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할 경우 나타나며 운동으로 이들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런 효과들은 중강도나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 근력 강화 운동을 한 사람들에서 나타나는데 한 번에 30~60분씩 주당 3~5일의 유산소 운동(주당 300분 이상)과 근력 강화 운동을 병행하였을 때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상은 운동을 하면 좋은점 이유 6가지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꾸준한 운동으로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