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좋은 운동, 꿀잠자게 하는 요가 자세 6가지

 

오늘은 깊은 숙면을 도와주는 불면증에 좋은 운동 요가 자세 6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일반적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너무 긴장된 상태라면 숙면을 취하기 힘들다고 하는데요. 이때 요가나 스트레칭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불면증에 좋은 운동, 요가 자세 6가지

 

 

요가나 스트레칭 등 자기 전 가벼운 운동은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 편안한 수면이 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라고 하구요. 또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몸 안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해서 혹 불면증이 있다면 편안한 숙면을 위한 불면증에 좋은 운동 요가 자세 및 스트레칭 동작으로 몸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숙면을 위한 요가를 할 때는 복식호흡을 하면서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복식호흡은 가슴이 아닌 아랫배 근육을 사용하는 호흡하는 방법으로, 횡경막을 위아래로 움직이며 깊게 호흡하기 때문에 몸 속 깊은 곳까지 산소를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복식호흡할 때 코로 숨을 쉬면 긴장했던 교감신경을 완화해 편안한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1. 첫 번째는 누워 무릎 잡고 몸 쪽으로 당기기인데요.

우선 다리를 곧게 펴고 바닥에 눕습니다. 그 다음 왼쪽 무릎을 굽히고, 왼쪽 무릎을 양손으로 잡아 가슴까지 당깁니다. 이어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의 근육에 신전을 느낄 때까지 잡아당기면 되는데요 같은 동작을 오른쪽 다리도 반복해야겠죠.

 

 

 

2. 불면증에 좋은 운동 요가 자세 두번째는 바로 고양이 자세인데요.

고양이 자세는 워낙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못하시는 분들이 없을 것 같은데요 고양이 자세는 먼저 바닥에 무릎을 꿇고 어깨너비로 벌린 다음 양손은 상체와 다리의 각이 90도가 되게끔 바닥을 짚어줍니다. 양손의 간격도 어깨 너비로 벌리고 발등과 발가락이 완전히 바닥에 닿게 한 후, 등을 평평하게 해 주는데요.

이 후 복부에 힘을 주면서 등과 허리를 위로 둥글게 만들어 자세를 유지한 후 다시 허리를 내려 아치를 만들어 주면 된다고 해요. 몇 번 반복 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 좋겠죠

 

 

3. 불면증에 좋은 운동 요가 자세 중 세번째는 무릎 꿇고 엎드리기 자세인데요

아마 이 동작도 많이들 해 보셨을 동작 같아요 일단 무릎을 바닥에 대고 발등이 바닥에 닿게 앉습니다. 이어 양팔을 앞으로 쭉 뻗으며 손과 이마가 바닥에 닿을 정도로 천천히 숙이는데요. 최대한 숙인 후 이 자세를 유지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동작을 3~4번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이건 몸이 피곤할 때도 하면 아주 좋은 요가 중 하나인 것 같아요

 

 

 

4. 네번째는 앉아 몸통 비틀기인데요

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다리를 쭉 뻗은 상태로 바닥에 앉습니다.이어 상체를 곧게 하고 오른쪽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 위로 겹친 다음 오른발은 왼쪽 무릎의 바깥쪽의 바닥에 놓습니다.

 

 

이후 상체를 오른쪽으로 틀어 왼쪽 팔꿈치를 오른쪽 무릎의 바깥쪽에 놓는데요. 오른손 바닥을 엉덩이에서 30~40cm 뒤쪽 바닥에 위치하게 하고 근육의 당김이 느껴질 정도로 머리와 어깨를 오른쪽으로 틀면서 오른쪽 무릎으로 왼쪽 팔꿈치를 고정시키면 된다고 합니다. 반대쪽도 같은 동작을 반복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5. 불면증에 좋은 운동 요가 자세 및 동작 다섯 번째는 깍지 끼고 등 말기인데요.

 

 

 

하는 동작은 서거나 앉은 자세에서 손등이 바깥쪽을 향하게 하고 양손에 깍지를 낀 채 시작합니다. 이어 양팔을 동시에 앞으로 쭉 뻗으며 등이 넓게 펴지는 느낌이 들도록 합니다.

 

등의 상부와 견갑대의 근육들이 신전이 느껴질 때까지 시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6. 불면증에 좋은 운동 요가 자세 마지막은 머리 잡고 목 측면으로 밀기인데요.

먼저 허리를 펴고 앉거나 선 자세를 취한 다음, 왼손을 머리위로 가로질러 귀 윗부분까지 감쌉니다. 이어 왼손에 힘을 주어 머리를 왼쪽으로 당기는데요. 반대쪽도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요가를 할 때는 식사 후 약 1시간에서 2시간이 지난 다음 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건 바로 위가 빈 상태에서 해야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요가 동작 전에는 5분에서 10분간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명상을 하면 평온한 마음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숙면을 위한 요가는 취침 전 매일 15분 정도 꾸준히 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불면증에 좋은 운동 요가 자세 참고하셔서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