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삼에 버금가는 놀라운 무 효능 8가지

 

무는 배추 고추와 함께 3대 채소로 불리는데요. 생으로 먹기도 하고 국이나 김치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무 요리에는 열무김치, 총각김치, 단무지, 동치미, 무 채, 무 밥, 무말랭이,무시래기, 깍두기, 무나물, 무 국, 무즙, 무 조청, 무 매운탕 등 등..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너무나도 많은데요.

 

이렇듯 거의 매일 무 요리를 먹지 않는 날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아무 생각없이 먹어왔던 무가 어떻게 보면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산소와 물과 같은 중요한 존재였던 것 같은데요. 늘 가까이에 있어 건강을 주었던 무 효능 한 번 알아보시고.. 오늘부터라도 무와 더 가까이 지내보는 건 어떨까요?

.
 

 

1. 항암 및 항산화작용

무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유황 화합물로서 이 성분들이 항암, 항산화, 항균,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함유되어 있는 오게시타제 성분이 발암 물질을 해독하고 위벽을 보호하여 궤양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이 증명이 돼 미국 암 예방협회에서도 무와 같은 근채류를 날마다 먹으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천연소화제

무 속에는 탄수화물 분해 효소인 아밀라아제와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들이 많이 있어 위궤양이나 소화불량 및 복통 증상의 치료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3.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

 

무는 포도당, 설탕, 과당 및 섬유소와 비타민C와 무기염류 및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에서 멜라닌 색소가 침착 되는 것을 막아 주근깨를 없애 주는 미백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작용이 있어 노화를 방지해 주는 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무의 껍질에는 무 속보다 비타민 C가 배나 더 들어 있으므로 껍질을 벗겨 내지 말고 깨끗이 씻어서 먹는 것이 좋답니다.

 

 

4. 진해거담제

무 종자는 '라복자'라고 해 진해거담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한방에서 팔미환이라는 처방은 원재료인 지황이 위장에 해롭다고 하여 무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5. 감기예방

 

무의 매운 맛과 향을 내는 성분인 메틸메르캅탄과 겨자유가 항균, 가래 거담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해독작용과 숙취해소

 

무에는 니코틴을 중화하는 해독 작용이 있어서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이 자주 섭취하면 좋구요. 숙취를 일으키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아밀라제 성분이 많아 숙취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답니다.

 

 

7. 식중독 예방

 

무에 들어있는 톡 쏘는 성분이 항균효능이 있어 식중독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생선회를 무채 위에 올려놓는 이유도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특히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거나 배탈이 나기 쉬운 음식에는 무가 함께하면 좋다고 합니다.

 

 

8. 변비예방

무에는 리그닌이라는 식물성 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하며 장 속의 노폐물을 청소해준다고 합니다. 리그닌은 자른 면이 클수록 증가하는데 잘게 썰어 무말랭이를 만들어 먹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무 많이 드시고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