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병' 통풍에 좋은 음식 해로운 음식 관리 돕는 식이요법 4가지

 

잦은 회식에 길들여진 40대 이후 중년 남성에게 잘 생기는 통풍은 혈액 속에 많아진 요산 결정이 관절이나 연골 주변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병인데요. 최근엔 서구화된 식생활로 20~30대 통풍환자도 증가세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통풍 환자들은 통증이 있을 때에만 식단을 관리하는데 평소 통풍에 좋은 음식 섭취 등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꾸준하게 식이조절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통풍 관리 돕는 식이요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
 

 

1. 통풍에 해로운 음식 '퓨린' 많은 식품 제한

음식으로 섭취하거나 체내에서 합성된 퓨린이 분해돼 요산을 만드는데요. 따라서 통풍 식이요법에서 통풍에 해로운 음식인 퓨린 함량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합니다.

 

육류나 멸치로 육수를 내면 퓨린 함량이 많기 때문에 외식할 때 탕, 찌개, 해장국 등 국물 음식을 가급적 피하고, 가능하면 채소, 다시마를 이용해 육수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이라도 영양 밸런스를 위해 육류와 생선 섭취를 끊을 수는 없겠죠. 그렇다면 대신 생선 1토막(50g)이나 육류(40g) 등을 한 가지로 제한해 섭취하는 것이 좋구요

 

 

달걀, 치즈, 우유, 빵, 과일류 등은 퓨린이 적어 통풍환자가 자유롭게 섭취해도 통풍에 좋은 음식이구요. 버섯과 시금치, 아스파라거스를 제외한 나머지 채소도 퓨린 함량이 적어 통풍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2. 통풍에 좋은 음식인 충분한 수분, 채소 섭취

하루 10잔 이상 물을 마시면 소변으로 요산이 배설돼 통풍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섬유질, 엽산,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는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충분히 먹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나 과당이 많은 과일주스, 청량음료를 많이 마시면 장기적으로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생수를 마시도록 하고, 생수를 마시기 힘들다면 이뇨작용을 돕는 옥수수 수염차, 메밀차 등을 마시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단, 신장질환으로 부종이 있는 경우에는 과도한 수분 섭취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치의와 상의해야 한다고 해요. 

 

 

 

3. 정상체중 유지

비만은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관절에도 많은 무리를 준다고 합니다.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면 체내에 쌓인 요산을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과도한 체중조절은 요산 배설을 억제해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달에 1~2kg을 목표로 한 점진적 감량이 통풍 식이요법으로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4. 금주, 지방 섭취 제한

통풍에 해로운 음식인 술은 퓨린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술은 혈중 요산의 합성을 증가시키고, 요산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것을 억제해 통풍을 악화시키는데요. 종류와 상관없이 금주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과도한 지방 섭취 역시 요산 배출을 감소시키는데요. 따라서 가급적 기름을 적게 쓰고, 찜, 조림 등의 조리법을 이용하해 기름 섭취를 줄여야 한답니다.

 

이상 황제병이라 불리는 통풍에 좋은 음식 해로운 음식 관리 식이요법 4가지 방법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