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유용한 녹차 활용법 12가지

 

녹차는 떫은 맛이 특징으로 향기뿐만 아니라 쌉싸름한 맛이 특징인데요. 아무리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해도 녹차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대표적인 기호식품이라고 합니다.

 

 

또한 건강에 팔방미인인 녹차는 섭취하는 것 외에 녹차 활용법 역시 무궁무진한데요. 오늘은 음료로만 마시던 녹차! 녹차 티백, 녹차가루를 이용한 다양한 '녹차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싱크대의 묵은때를 제거

먹다남은 찻잎으로 청소를 하면 효과적인 녹차 활용법! 녹차에는 지방을 제거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차를 우려내고 남은 찻잎을 싱크대 위에 뿌리고 스펀지로 가볍게 문질러주면 간단히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화장실이나 냉장고 냄새 제거

찻잎 찌꺼기를 버리지 말고 말려두었다가 작은 망에 담아 냉장고나 화장실에 넣어두는 녹차 활용법도 있다고 합니다. 찻잎에는 강한 수렴성이 있어 냉장고의 반찬 냄새를 비롯해 화장실의 나쁜 냄새도 흡수해버리는데요. 그래서 녹차를 탈때는 스킨이나 로션을 바른 손으로 타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3. 주방용품을 오래 보관할때

사용하지 않는 흙냄비나 도자기 제품, 주전자 등에 녹차 한스푼을 넣어두면 아무리 오래 보관해도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주전자나 후라이팬, 그릇등은 특유의 냄새가 나는데 사용하기 전에 녹차 우린물로 닦아내면 쉽게 냄새를 지울수 있다고 합니다.

 

 

4. 신발 냄새 제거

신발에서 냄새가 날 경우에는 녹차잎을 싸서 신발바닥에 깔면 냄새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냄새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 깔아두는 것도 좋구요. 신발장에서 냄새가 날때는 찻잎 찌꺼기를 말려 망사에 넣어 신발장 안에 넣어두면 된다고 합니다.

 

 

 

5. 철 지난 카펫 청소

녹차 활용법으로 차를 우려내고 남은 찻잎을 버리지 말고 물기를 꼭 짜서 카펫위에 고루 뿌려둡니다. 세시간쯤 지나 찻잎을 이리저리 굴려서 먼지나 세균을 흡착시킵니다. 그후 청소기로 찻잎을 털어내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카펫을 두어 말렸다가 돌돌 말아 놓어두면 다음 겨울까지 깨끗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페인트 냄새 제거

집안이나 사무실에 새롭게 페인트칠을 할 경우 몇일이 지나도 냄새가 쉽게 없어지지 않는데요. 이럴 때는 후라이팬에 오래된 녹차를 태워 연기가 집안에 퍼지도록 하면 두세시간 지나면 페인트 냄새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7. 야채나 과일에 묻은 농약제거

찻잎을 우렸다가 그물로 헹궈주면 농약 걱정이 없다고 합니다. 녹차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성분은 비누의 재료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사포닌은 강력한 게면활성을 지녀 세균번식과 강물이 오염되는 것을 막을뿐 아니라, 피부를 보호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야채는 과일 씻을 때만이 아니라 찻잎찌꺼기로 주방 청소를 해도 좋다고 합니다. 세제용으로 그만인 녹차 활용법.

 

 

 

8. 그릇의 녹을 방지

철제 주전자나 기구는 오래 방치해두면 바로 녹이 슬게 된다고 합니다. 차를 우린 물로 한번 닦아두면 찻잎중의 폴리페놀 성분과 철이 결합해 표면에 막을 형성하게 되어 녹이 슬지 않는다고 합니다.

 

 

 

9. 집안 곳곳의 곰팡이 제거

습기가 많으면 집안 곳곳이 눅눅해지며 장롱이나 옷장 서랍등에 곰팡이가 피기 쉽다고 합니다. 장롱 문을 여닫을 때마다 나는 곰팡이 냄새는 불괘감을 주는데요. 이때에는 찻잎을 말려두었다가 망사주머니에 넣어 장롱속에 걸어두면 좋다고 합니다.

 

찻잎의 타닌 성분과 엽록소의 강력한 흡수력이 곰팡이냄새를 없애주며 뿐만 아니라 은은한 향기가 옷에 배어 입을때마다 기분이 상쾌해진다고 합니다. 또 옷장 서랍에 말려둔 찻잎을 골고루 펴고 종이 한장을 덮은 후, 그위에 옷을 보관하면 좀벌레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고 옷의 변색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10. 무좀이나 발진등의 피부질환으로 고생할때

차찌꺼기를 주전자에 넣고 아주 진하게 끓여서 세숫대야에 넣고 발을 담그면 좋은데요. 살균,수렴작용을 하는 찻잎의 카테킨이라는 성분에 의해 무좀균이 억제된다고 합니다. 또한 가벼운 피부질환에도 효과적이며 비듬으로 고생할때도 효과적인 녹차 활용법이라고 합니다. 머리 감을때 미리 우려놓은 찻물로 헹구어 내면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생기며 비듬발생이 적어진다고 합니다.

 

 

 

11. 벌레에 물렸을때

모기나 개미등의 벌레에 물렸을때는 찻잎을 진하게 우려 물린곳에 발라줍니다. 해독작용과 진정작용으로 붓지도 않고 독성이 쉽게 풀린다고 합니다. 또 야외에 놀러갔을 때, 찻잎 찌꺼기를 버리지 말고 말려두었다가 모깃불처럼 태우면 모기는 물론 성가시게 하는 각종 벌레들까지 얼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12. 입안 냄새제거

마늘이나 양파등 향이 짙은 음식을 먹은 후 찻잎을 씹어주면 5분이내에 냄새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이상 일상 생활 속 알아두면 유용한 녹차 활용법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