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치아 건강 해치는 음식 7가지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고 하죠. 때문에 치아 건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가 않은데요. 하지만 알게 모르게 섭취하는 음식중에서 특히 직장인 치아 건강을 해치는 음식들이 있다고 합니다. 

 

 

직장인 치아 건강 해치는 음식들에는 과연 어떤 음식들일까요?

.
 

 

1. 음주

많은 직장인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술, 담배, 간식, 커피 등을 찾곤 하죠. 그러나 음주는 혈압을 높여 잇몸 출혈을 유발하는데요. 지나치게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콧속 점막이 부어올라 입으로 호흡하게 돼 입속이 자연스럽게 건조한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이런 입안 상태에서는 각종 치아질환이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따라서 직장인 치아 건강을 위해 음주 시에는 오징어 등 질긴 안주보다는 섬유질이 많아 치아를 깨끗이 닦아주는 채소나 과일 안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흡연 

흡연 역시 담배 속에 포함된 유해성분이 입속의 말초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저하, 각종 잇몸질환을 불러오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3. 껌이나 커피 

근무 중 자주 손이 가는 껌이나 커피도 직장인 치아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간식이나 커피에 첨가된 설탕, 시럽 등의 당분이 입속의 산성 성분을 증가시켜 세균을 생성해 각종 치과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커피의 갈색 색소가 치아의 미세한 구멍 사이로 들어가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킨다고 해요.

 

 

 

4. 과일주스

과일주스에는 다량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가 과일주스의 당분을 이용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고 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과일 주스를 최대한 치아에 닿지 않도록 빨대를 이용해 마시고, 적어도 45분 동안 양치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5. 씹어먹는 비타민

씹어먹는 비타민은 대부분 당분이 포함되어 단맛을 낸다고 합니다. 씹어먹는 비타민은 치아 표면에 잘 달라붙어 충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같은 비타민이라고 알약 형태의 비타민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양념 소스

양념소스는 당분이 가득하므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치아 색이 변질할 수 있고 치아조직이 파괴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양념 소스를 먹기 전 식물성 바셀린을 치아에 얇게 펴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말린 과일

말린과일은 섬유질이 남아있지 않을뿐더러 당분이 많아 치아를 망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말린 과일을 먹었을 경우에는 곧바로 치실과 양치를 통해 치아에 남아있는 당분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무엇보다 잦은 스트레스는 침의 분비의 감소를 불러오는데요. 세균을 억제시키는 침이 줄어들면 입안의 세균 활동력이 높아져 치과 질환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는 작업 도중 스트레칭을 하는 등 적극적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평소 몸을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이라면 독서 등 정신적 활동을, 정신적 활동을 주로 하는 직장인이라면 가벼운 운동이나 여행 같은 육체적 활동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바른 양치질 습관을 필수겠죠?

 

 

맛있거나 즐긴다는 이유로 알게 모르게 치아 건강을 해치는 음식들 섭취가 많은 요즘인데요. 건강한 치아를 위해 치아에 해가 되는 음식섭취와 생활습관들은 빨리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