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잇몸질환 예방법 4가지

 

아침 저녁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쉬 떨어지기 쉬운데요. 이런 날에는 감기, 알레르기질환, 피부질환 등 각종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환절기 잇몸질환도 예외는 아니라고 하는데요. 통상적으로 환절기에는 잇몸 통증으로 인해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환절기 잇몸질환 증상이 많은것은 체내 면역기능이 저하되면서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나는 등 구체적인 증상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건강이 호전되면 증상이 없어지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이는 잇몸상태가 나아진 것이 아닌.. 증상이 잠시 드러나지 않는 것 뿐이라고 합니다.

.
 

 

때문에 감기에 걸린 상태라면 일단 몸 상태가 나아진 후 치과치료를 받아야 하며, 몸 상태가 회복돼 잇몸 통증이 사라졌다고 방치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환절기 잇몸질환 예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1. 스케일링

잇몸질환이 심하지 않다면 간단한 스케일링으로도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스케일링은 잇몸 질환을 유발하는 프라그를 제거해 줍니다. 비흡연자는 1년에 1회, 흡연자는 1년에 2회 정도가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2. 바른 칫솔질 

만일 감기에 걸린 상태라면 칫솔질이 중요한데요. 특히 잇몸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바스(bass)법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바스법이란 칫솔모의 끝을 이용하는 것으로 칫솔모의 끝을 치아와 잇몸이 닿는 부위에 45도 방향으로 밀착해 약 10초쯤 앞뒤 방향으로 진동을 준 뒤 옆으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와 잇몸 사이에 낀 프라그가 효과적으로 제거되며 잇몸 마사지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잇몸질환에 효과적이지만 치아에 프라그가 더 많이 부착될 수 있으므로 잇몸 염증이 가라앉은 후에는 기존의 칫솔질 방법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치실

치실도 환절기 잇몸질환 예방법 중 한 방법인데요. 잇몸질환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바로 치아와 잇몸이 닿는 부분과 치아 사이이기 때문입니다.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은 칫솔질만으로 말끔히 하기 어렵기 때문에 치실과 치간 칫솔이 이를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4.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

채소, 과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환절기 잇몸질환 예방으로 좋은데요. 이는 치아 면을 씻어주는 자정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견과류나 고기 및 생선류 등 지방질과 단백질이 많은 음식도 치아건강에 좋습니다

 

이상 일상 생활 속 환절기 잇몸질환 예방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