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비만지도 공개, 합병증이 더 무서운 '비만' 막는 착한 음식 10가지

 

비만은 체질량지수 25㎏/㎡, 고도비만은 30㎏/㎡ 이상인 경우를 뜻하며 복부비만은 허리둘레가 일정 기준(남성 90㎝, 여성 85㎝) 이상인 경우을 이야기하는데 비만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요즘 전국 비만지도가 공개됐습니다.

 

 

전국 비만지도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1차 일반 건강검진을 받은 20세 이상 성인의 체질량지수(BMI) 정보 등 빅데이터 1억3000만건을 분석한 결과인데요. 

.
 

 

전국 비만지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제주의 비만 유병률이 42.1%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강원(41.6%), 인천(38.7%), 전남(38.3%), 충남(37,8%)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전국 비만지도에서 비만 유병률이 가장 낮은 시도는 대구로 35.0%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도비만 유병률도 제주가 가장 높았습니다. 시·군·구로 보면 천 옹진군(47.21%)이 비만유병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인천 옹진군은 2005년 이후 10년 동안 비만율이 13.13%포인트나 상승해 비만율이 가장 많이 오른 지역으로도 꼽혔습니다. 고도비만 유병률은 경북 울릉군이 10.21%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처럼 도서산간 지역의 비만 정도가 두드러진 것은 대중교통, 소득수준, 건강에 대한 관심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데요.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아 승용차 이용률이 높은 산간·도서지역 비만율이 높게 나타난 반면 소득 수준이 높고 건강에 신경을 쓰는 도심 지역 비만율은 낮은 경향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비만' 막는 착한 음식 10가지

비만은 그 자체의 문제보다는 이로 인한 각종 합병증이 훨씬 더 무서운데요. 그건 바로 사망률을 부쩍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복부 지방이 늘어나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병이 생길 위험이 큰데요. 이런 비만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미국의 건강 의료 사이트 ‘웹 엠디(Web MD)’가 비만을 막는 음식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1. 계피

연구 결과, 계피는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커피나 차, 요구르트에 계피를 타면 칼로리 증가 없이 단맛을 낼 수 있다.   

 

 

 

2. 고추

무색의 휘발성 화합물인 캡사이신이 들어있다. 캡사이신은 매운 맛을 내는 성분으로 강한 자극을 주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진통 작용을 한다. 또한 식욕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3. 녹차

복부지방을 태우도록 신체를 자극함으로써 체중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 녹차에 많이 들어있는 카테킨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떫은맛을 내게 하는 성분이다. 카테킨은 항산화작용과 노화 방지 효과 뿐 아니라 동맥경화, 혈압상승 등을 막고 암 발생과 혈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4. 자몽/수박/배/사과/포도

자몽은 섬유질이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 다이어트에 좋다. 수박은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욕을 억제한다. 배와 사과 역시 수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하다. 포도도 칼로리는 낮고, 수분이 많은 과일이다.  

 

 

 

5. 베리류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하다. 당분이 많아 과자 같은 것을 덜 먹게 하며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도 많이 들어있다.

 

 

 

6. 생야채/고구마 

 

당근, 오이, 양배추 등 야채를 썰어서 간식 대용으로 섭취하자. 칼로리는 적고 수분은 많아 비만을 막는데 더 없이 좋다. 또 감자 대신 고구마를 섭취하는 게 좋다. 감자는 버터, 치즈, 크림 등을 토핑으로 해서 먹어야 하지만, 고구마는 토핑 없이 바로 먹을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7. 계란

단백질이 풍부해 아침에 계란을 먹으면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달걀 한 개는 75칼로에 불과하지만 7g의 고단백질이 다른 중요한 영양소와 함께 들어있다.  

 

 

 

8. 커피/식초

커피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킴으로써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식초는 우리 몸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돕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9. 살코기/생선

살코기에 포함된 단백질은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칼로리를 태우는 역할을 한다. 살코기 중에서도 붉은 고기보다 닭고기 같은 흰색 살코기가 좋다. 심장병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지닌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포함된 연어, 청어 등의 생선은 비만을 막는데도 좋다.   

 

 

10. 견과류/콩류

견과류는 단백질과 섬유질, 심장에 좋은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간식으로 견과류를 적당히 섭취하면 허기를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콩류 역시 견과류와 비슷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이상 전국 비만지도 공개 소식과 함께 합병증이 더 무서운 '비만' 막는 착한 음식 10가지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꾸준한 운동.. 그리고 비만을 막아주는 건강한 식습관으로.. 많은 합병증을 유발하는 비만.. 꼭!! 물리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