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차 효능 7가지

2016. 11. 21. 17:33

 

면역력 대장 생강차 효능 7가지

 

오늘은 찬바람이 불면 꼭 준비해야 하는 생강차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아침 저녁으로 조금 쌀쌀한 날씨죠. 이런 날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우리의 몸과 마음을 괴롭게 하는 감기라고 하는 녀석인데요. 평소 생강과 같은 음식으로 면역력을 키워 근처에는 얼씬도 하지 못하게 해야겠어요.

 

생강은 마늘과 함께 한국인의 식탁에 빠지지 않는 음식 재료인데요. 감기 초기에 몸이 춥고 몸살기운이 있을 때 차로 마셔도 아주 좋으며 제철에 넉넉히 준비해 놓으면 찬 바람이 부는 계절 내내 아무 걱정이 없답니다. 해서 오늘은 건강에 좋은 생강차 효능과 더불어 생강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께요!

.
 

 

생강차 효능 - 감기예방

환절기 몸과 마음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게.. 바로 감기라고 하는 녀석이죠. 생강은 몸살 기운이 있을 때 땀을 내고 가래를 삭히는 효능과 구토와 종기.. 천식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기침과 가래가 생기는 목감기에 효과가 좋아 감기초기에 마시면 초기 감기를 빨리 잡을 수 있는 생강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생강차 효능에는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성인병 예방 효능이 있는 건데요. 현대인이 가장 조심해야 할 질병이 바로..성인병이죠.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 중 하나가 바로 진저롤인데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발생하는 혈관계 질환인 동맥경화나 고혈압등의 성인병을 예방해 준답니다.

 

 

소화작용

생강에는 위 점막을 자극.. 소화액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위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식욕을 좋게 하고 소화흡수를 도와 준다고 합니다.

식중독 예방

특유한 향과 맛이 함께하는 생강이죠..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은 진저롤과 쇼가올이고 향을 내는 성분은 여러 가지 정유성분인데요. 이 성분들이 식중독을 일으키는균이나 각종 병원성 균인 장티푸스균이나 콜레라균등에 대해 강한 살균, 항균력을 가지게한답니다.

 

 

멀미예방

멀미는 배나 차를 오래 타면 나타나는 증상이죠. 연구 결과 멀미약을 복용한 사람들 보다 생강을 먹은 사람이 멀미가 가라앉은 효과가 2배정도 높았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홍콩선원들은 배를 타기 전에 절인 생강을 자주 먹는다고 합니다.

 

 

부기예방

아침에 마주하고 싶지 않은 것이 바로 퉁퉁 부은 몸과 눈이죠. 스트레스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체내의 수분조절이 잘 되지 않아 몸이 부을 때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여 부기를 빼주는 생강차 효능이랍니다.

 

 

딸꾹질 예방 

특유의 매운 맛과 향을 가진 생강은 염증을 억제하고 진통에도 효과적인데요. 생강의 매운 맛이 위를 놀라게 하기 때문에 딸꾹질이 심할 때 생강즙을 마시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

생강 부작용은 없을까?

하지만 몸에 이로운 효능이 많은 생강도 섭취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생강의 효능에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 동맥류나 정맥류가 있는 사람,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나

치질,

▶ 또는 위.. 십이지장궤양 등 출혈하기 쉬운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을 잘못 먹으면 간암에 걸릴 수 있다고도 하는데요. 그건 바로 썩은 생강을 섭취했을 때라고 합니다. 생강이 썩었을 경우, 썩은 부위를 도려내고 먹었다고 할지라도 생강 내에 독성 유기물질인 사프롤이 남아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것인데요. 마약류의 원료물질로도 분류되는 사프롤은 물에도 녹지 않고 끓여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간세포를 파괴시키고 괴사시켜 간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라고 합니다.

 

차가워진 날씨로 감기가 시작되는 계절인데요. 생강효능 가득한 진한 생강차 한 잔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시켜 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건강에 이로운 생강차 효능 7가지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