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해야 할 편두통 유발음식 5가지

 

편두통은 머리 한쪽에서 나타나는 두통을 말하죠. 그러나 의학적으로 편두통은 일측 성, 박동 성 통증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고, 구역이나 구토 및 빛이나 소리 공포증이 나타나는 특징적인 두통을 말하는데요. 편두통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병률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주로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국내의 조사에 의하면 편두통의 유병률은 6.5%로 추산되며 여성에게서 남성에 비해 약 3배 정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은 중등도 이상의 강도를 보이기 때문에 편두통 환자의 약 80% 정도가 두통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런 편두통은 심장이 뛰는 것처럼 지끈거리는 통증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
 

 

편두통의 원인은  음식, 호르몬의 변화, 스트레스, 수면 습관, 환경의 변화 등 다양한데요. 이 가운데 음식 섭취로 인한 편두통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미국의 건강정보 사이트 헬스라인이 편두통을 일으키는 편두통 유발음식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1. 초콜릿

초콜릿을 너무 많이 먹으면 편두통이 생길 수 있는데요. 초콜릿에 들어 있는 페닐에틸아민 성분이 몸속으로 많이 들어오면 뇌의 혈관을 조여서 머리가 욱신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레드와인을 즐겨먹는 사람 가운데 편두통을 경험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는 레드와인에 포함된 티라민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티라민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에 따라 두통이나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맥주도 편두통의 원인이 되는 편두통 유발음식일 수 있습니다.

 

 

3. 절인 음식이나 발효 식품

산에 절인 청어나 피클 등은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이 숙성, 발효되는 과정에서 티라민 성분이 발생하는데요. 이 성분은 뇌 표면 혈관의 수축과 팽창을 촉진시켜 두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4. 소시지

아질산염은 육류의 색감과 질감을 내기 위해서 사용하는데요. 소시지, 핫도그, 베이컨, 훈제 생선, 캔에 들어있는 햄, 소금에 절인 소고기 등은 아질산염이 많이 들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성분에 민감한 사람의 뇌 표면, 안면 및 두피 부위의 혈관을 확장시켜 편두통을 야기한다고 합니다.

 

 

5. 화학조미료(MSG)

맛을 내는 글루탐산나트륨이 들어 있는 MSG는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MSG를 사용하는 음식을 자주 먹거나 과식하면 머리가 아픈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뿐 아니라 편두통 예방을 위해서는 이런 음식섭취는 조심해야겠죠. 이상 조심해야 할 편두통 유발음식 5가지에 대한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