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위암, 성인병의 주범 나트륨섭취 감소 방법 9가지

 

오늘은 나트륨 섭취 감소 방법 몇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고혈압, 위암, 뇌졸중 등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갈증을 유발, 수분 섭취를 증가시켜 붓기의 원인이 되는데요. 

 

 

건강을 위해 저염식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음식의 맛과 식습관 때문에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일상 식생활에서 나트륨섭취 감소 방법을 실천 해 나트륨을 조금씩 줄여보면 어떨까요?

.
 

 

1. 국그릇 줄이기

한국인이 소금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것은 국과 찌개죠. 때문에 나트륨섭취 감소 방법으로 국그릇을 밥그릇 크기로 바꾸고 국물 대신 건더기 위주로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답니다. 여기에 밥그릇까지 줄이면 다이어트의 시작이라고 해요.

 

 

 

2. 식초나 향신료 이용하기

식초나 향신료가 많이 들어가면 소금, 간장 등이 부족해도 싱겁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레몬, 오렌지즙, 겨자, 고추냉이, 고추, 후추, 마늘, 생강, 양파, 카레 등을 활용해 나트륨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향이 강한 채소나 과일 사용하기

쑥갓, 미나리, 피망, 당근, 파슬리, 샐러리, 깻잎, 쑥 등의 채소는 향이 강하여 음식이 싱겁게 느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천연조미료 사용하기

멸치, 새우, 다시마 등 건조한 해산물을 갈아두었다가 조리 할 때 마다 사용하면 나트륨 양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5. 먹기 직전에 간 맞추기

뜨거울 때 간을 하면 싱겁게 느껴집니다. 때문에 과정에서 간을 맞추는 것보다 먹기 직전에 간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생선을 소금에 절이지 말기

자반은 1인분 한 토막에 1~15g의 소금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자반조림에는 1인분에 소금이 3.5g이나 되는데요. 신선한 생선을 사서 바로 먹으면 소금을 뿌릴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7. 김치를 적정 염도로 담기

김치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서 소금을 최소화하여 담그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나 너무 심심하게 담그면 맛이 나지 않거나 군내가 날 수 있으므로 물김치처럼 물을 넉넉히 넣고 담가 건더기 위주로 먹으면 나트륨섭취 감소 방법으로 좋습니다.

 

 

 

8. 햄과 소시지는 데쳐먹기

햄과 소시지는 아이들의 입맛을 짜게 만듭니다. 이런 음식은 반드시 끓는 물에 데치고 밥상에 올려 햄과 소시지의 나트륨을 줄입니다. 

 

 

9. 채소 과일 많이 먹기

채소와 과일에는 혈압 조절 미네랄로 불리는 칼륨이 풍부한데요. 양배추, 달래, 토마토, 고구마는 나트륨 배출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라고 합니다.

 

 

이상 성인병의 주범 나트륨섭취 감소 방법 9가지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