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 음식

2016. 12. 22. 11:33

 

 

통풍에 좋은 음식

 

바람만 스쳐도 통증이 유발된다는 통풍이죠. 따라서 통풍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통풍을 멀리해야겠는데요. 통풍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통풍은 한문으로 아플 痛자 바람 風자를 씁니다. 말 그대로 바람만 스쳐도 아픈 병이죠. 통풍은 모든 질병 중에 가장 아픈 병으로 질병의 왕이라고 불리며 통증이 너무 심한데요. 여자들이 아이를 낳을 때보다 더 그 고통이 심하다고 합니다. 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 관절에 심한 염증이 생기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
 

 

통풍 왜 생길까?

통풍이란 퓨린이라는 물질의 대사산물인 요산결정체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아 요산 결정이 관절과 신장에 쌓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한마디로 배출되어야 할 물질이 체내에 쌓이면서 생기는 병이란 것이죠.

 

 

이런 통풍은 갑자기 심한 통증이 찾아오고 종창과 같은 부기, 열감, 주위피부가 달아오르는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한번 통풍에 걸리면 통풍을 완치시키거나 염증을 호전시킬 수 없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통풍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 또한 조금있으면 낫겠지 라는 생각으로 방치하기가 쉽죠. 그러나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요산 결정체가 전신으로 퍼지면서 만성통증이나 관절 변형을 초래할 수 있고, 재발 위험도 있어 꾸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은?

통풍환자라면 우선 모든 종류의 술을 피해야 합니다. 그건 바로 알코올이 신장의 요산 배출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간혹 맥주 대신 소주나 포도주는 괜찮다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옳지 않습니다. 통풍은 술의 종류보다는 섭취하는 알코올의 양에 더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죠. 

 

 

단 증상이 1년 이상 발생하지 않았고, 혈중 요산도 5㎎/㎗ 이하로 잘 유지될 경우라면 소주 1~2잔, 포도주 1잔 정도는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때도 퓨린 함량이 높은 맥주는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를 포함한 육류, 특히 간과 내장에는 퓨린이 많습니다. 또한 청어, 고등어, 정어리,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 새우, 바닷가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조금씩 먹는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식탐이 발동하여 많이 먹게 된다면 통풍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젓갈류와 생선도 피해야 할 음식이죠. 자극적인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된 것들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금지 식품 = 연어, 청어, 고등어, 대구, 멸치, 내장류(간), 알탕, 맥주를 포함한 주류 

제한 식품 =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고깃국물, 기타 생선, 시금치, 굴, 새우, 게, 콩류, 콜라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 예방법은?

 

통풍을 예방 및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분을 하루 1L 이상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과식이나 절식, 기름진 음식을 피합니다. 곡류, 옥수수, 고구마, 감자, 미역, 김, 달걀, 우유, 버터, 치즈, 커피, 차, 각종 채소와 과일 등은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통풍 예방을 위해서 식이조절, 정상 체중유지, 금주 및 절주,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 생활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치료와 함께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통풍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등 식습관을 철저히 관리하면 통풍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