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회사가 알려주는 겨울철 난방비 폭탄 예방 꿀팁 10가지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기 시작하면 아무래도 보일러 가동시간이 늘어가겠죠. 특히 올 겨울은 한파가 지속될 것이라는 예보가 나오는 등 추위가 이어질 전망인데요. 실외온도가 추워질수록 따뜻한 실내에 머물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지만 난방비 걱정에 무작정 온도를 높이기만 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렇다면 난방비를 줄이면서도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는 난방비 절약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해서 오늘은 보일러 회사에서 알려주는 난방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실내 온도 20℃ 유지

가정에 장착된 실내 온도 조절기를 잘 조절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적정온도를 20℃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우선 실내온도조절기에서 겨울철 실내온도 설정을 20℃에 맞춰 사용하고, 잠시 외출할 때에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온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난방을 다시 시작하면 난방수를 급속하게 데워야 하므로 일정한 온도가 유지될 때보다 연료 사용량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난방비 줄이는 방법에서 실내 온도 조절의 중요성을 꼭 알고 있어야겠죠.  

 

 

 

2. 사용하지 않는 방 밸브 차단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를 차단하는 것도 불필요한 난방비 절약방법 중 하나인데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강추위가 지속되는 혹한기에는 동파 예방을 위해 밸브를 열어 두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 각방제어시스템을 설치하면 각 방마다 원하는 온도를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다고 해요.

 

 

 

3. 배관 내 공기배출

장기간 보일러가 가동되지 않았을 때 배관 내 기포가 발생하여 난방순환을 방해하는데요. 보일러를 가동한 상태에서 분배기의 에어밴드를 열고 공기를 충분히 빼주는 것이 난방비 절약방법으로 좋다고 합니다.

 

 

4. 배관 점검 및 난방수 필터 청소

난방 및 온수 배관을 점검하고 2년에 1회 난방수 필터를 청소하는 것도 난방비 줄이는 방법에서 알아두어야 할 팁이라고 합니다.  배관에 보온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열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난방수 필터도 이물질에 의해 열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5. 노후 보일러 교체

사용기간이 10년이 넘는 노후 보일러의 경우 난방효율이 85% 수준까지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온 바 있듯이 가스비 지출 부담은 커지는 반면 난방효율은 계속해 감소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후 보일러를 사용하고 있다면 효율 높은 새 보일러로 교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가스비를 절감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문풍지, 에어캡 부착

외부의 찬 공기가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문풍지로 현관이나 창문의 틈새를 막아준다거나 유리창에 에어캡을 부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틈새 바람만 잘 막아도 실내온도를 2~3℃ 올리면서 난방비의 15%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내복 착용

실제로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가 3℃ 상승하여, 난방 온도를 3℃ 낮출 수 있으므로 난방 에너지 사용량의 20%를 절감할 수 있는 난방비 줄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실내온도 1℃ 높이는데 7%의 에너지가 더 소비된다고 해요.

 

실내에서도 옷을 잘 챙겨 입는 것이 좋은데요. 찬 기온이 가득한 외부에서 뿐만이 아니라 실내에서도 옷을 잘 챙겨 입는다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음과 동시에 난방기기에 의존하지 않아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8. 열손실을 최대한 막는 난방비 절약방법

창문에는 커튼을 바닥에는 카페트나 매트를 깔아 놓는다면 열 손실을 막을 수 있는데요. 외벽에 커튼을 치면 외부 차가운 공기가 벽을 타고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어 방안의 공기가 차가워 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가 힘들게 데워놓은 따뜻한 방바닥과 공기를 오래 유지시키고 싶다면 이 방법을 쓰면 좋다고 해요.

 

 

 

9. 보일러와 가습기를 동시에 사용한다. 

가습기를 틀어주면 습도가 높아져 공기의 순환이 빨라지고 그만큼 따뜻한 공기가 위로 올라가고 차가운 공기가 밑으로 내려오면서 또 다시 데워지는 공기 순환이 빠르게 일어나 방 안의 온도가 빨리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작은 물방울이 오랫동안 열을 간직해 에너지 소비량까지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가습기를 틀어 놓는 것도 난방비 절약방법으로 좋다고 합니다.

 

 

 

10. 수도꼭지는 냉수 방향으로 

욕실과 주방의 수도꼭지는 사용 후 꼭 냉수 방향으로 돌려 놓는 것이 좋은데요. 온수 쪽으로 둘 경우 보일러가 이를 감지해 바로 온수가 나올 수 있도록 준비하느라 에너지가 낭비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잠깐 사용하더라도 냉수 방향으로 돌려두는 것이 난방비 절약방법 중 하나랍니다.

 

 

이상은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중 보일러 회사가 알려주는 난방비 폭탄 예방 꿀팁 10가지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