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영장기각
검찰이 조현민 영장기각 했다고 하는 소식 들으셨죠. 조현민 영장기각이라니 검찰과 경찰의 입장은 왜 다른 것일까요?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광고대행사 갑질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구속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이 기각했는데요. 검찰과 경찰이 왜 엇갈린 판단을 내린 걸까요?
조현민 전 전무는 지난 경찰 조사에서 자신의 혐의를 모두 부인했습니다. 사람쪽으로 물컵을 던진적이 없다고 말이죠. 나중에는 물컵을 살짝 건드리기만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당시 회의 배석자 10여 명을 조사하고 녹음 파일을 분석한 결과, 조현민 전무의 범죄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디지털 포렌식 결과 대한항공 측에서 수습 방안을 논의한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죠. 또 피해자 측과 접촉하고 말 맞추기를 시도한 정황이 확인돼 증거 인멸의 우려가 높다고 봤습니다.
경찰은 조 씨가 진정한 반성을 하지 않고 피해자와 합의도 하지 않았다며 폭행과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경찰이 신청한 조현민 영장기각 처리했습니다.
조현민 영장기각 이유는 무엇때문이였을까요? 검찰은 영장 신청 뒤 폭행 피해자 2명이 모두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밝혔고 업무방해 혐의는 법리 다툼의 소지가 있다며 불구속 수사하라고 지휘했습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항변도 할 수 없는 위치였던 피해자 입장에서 봤을 때 조 씨의 혐의는 결코 가볍지 않다며 보복 우려도 높다고 반박했습니다. 피해자 2명이 모두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에서도 이런 뉘앙스가 풍기고 있는 것이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게재하며 조현민 전 전무와 대한항공 오너 일가의 '갑질'에 대한 처벌을 강력하게 요구해 왔던 누리꾼들은 검찰의 조현민 영장기각 결정에 큰 실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hind****) 온 국민의 공분을 이대로 외면하다니” “(hana****) 법으로 저 오만한자들을 심판할 수 없다면 국민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대한항공, 진에어 등 불매운동 들어갑시다” “(abcm****) 왜 선량한 국민에게는 엄격하냐?” “(gnsr****) 한진에서 몇 천~수억 위자료로 쥐여 주면 솔직히 합의안할 사람 있나?”등의 반응을 보였다고 하네요.
무리한 영장 신청이였을까요? 아니면 유전무죄 무전유죄 재벌 봐주기일까요? 다시 한번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이는 조현민 영장기각 소식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