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취업포털
금감원은 취업포털 4개사와 함께 아르바이트생, 취업준비생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온라인 퀴즈 이벤트와 배너 홍보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금감원 취업포털 4개사와 아르바이트생, 취업준비생 보이스피싱 예방에 나선 것이다.
금감원 취업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중 31.5%(피해금액은 32.1%)가 20~30대 젊은이로, 이들이 자주 찾는 취업포털에서 관련 예방활동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했다가 통장 등을 양도해 대포통장 명의인으로 등록되는 피해도 다수 발생해왔다. 지난해 발생한 대포통장 중 20~30대 명의가 차지한 비중은 47.2%에 달했다고 금감원 취업포털이 밝혔다.
이에 금감원 취업포털 4개사는 온라인 퀴즈 이벤트, 배너홍보 등을 실시해 금융사기 유형, 피해사례, 대처방법 등을 안내하기로 했다.
금감원 보이스피싱지킴이 홈페이지와 4개사 취업포털 사이트에 방문해 금융사기 예방 관련 문제풀기 이벤트에 참가하면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퀴즈 이벤트 화면에 최근 제작·배포한 신동엽 출연 홍보동영상인 ‘보이스피싱, 그 기묘한 이야기’을 게시하여,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자 했다.
회사별 채용일정 및 지원자격 등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취업포털사 대표사이트의 메인·서브·모바일 화면에 피해예방 주의 문구를 담은 배너홍보도 실시한다.
다음달 8일부터 오는 8월 7일까지는 4개사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주의 문구를 담은 배너 홍보를 하기로 했다.배너문구를 클릭하면 취업사기 등 다양한 금융사기 유형 및 피해사례, 대처방법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취업 관련 금융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대처 방법 등을 사전에 잘 숙지해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란다”고 금감원 취업포털은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