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에 관심이 많아진 요즘 많이 찾고들 계시는 발아 현미밥 효능 및 현미밥 부작용 그리고 현미밥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건강을 이유로 백미 대신 현미를 선택하는 가정이 늘고 있죠. 현미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은 물론, 비만, 당뇨, 골다공증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노화의 주범인 유해 활성 산소를 없애고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성분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백미보다 거친 식감 때문에 꺼리시는 분들도 꽤 계시지만, 대신 영양소는 몇 배나 많은데요.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백미 대신 현미를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현미밥 칼로리는 얼마일까요?

현미밥 칼로리는 1공기(210g)당 약 321kcal정도인데요. 현미밥 칼로리는 쌀밥(313kcal)보다 더 많은 열량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아니~~! 건강을 위해 현미를 먹는데 현미밥 칼로리가 쌀밥보다 높으면 어떡해!!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죠. 하지만 현미밥은 칼로리만 높지 탄수화물 비율은 쌀밥보다 적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되는 지방의 양이 적다고 합니다.

 

또한 현미는 당뇨병 등 각종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현미밥의 경우 당이 혈액 속으로 흡수될 때 과잉흡수되지 않도록 막아줘 혈당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해 당뇨병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또한 현미밥의 피트산이라는 성분은 몸 속에 있는 독소를 없애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구요. 이밖에도 현미밥에 들어 있는 섬유소는 신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걸 억제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숙변제거에 좋은 현미밥 효능이예요! 

현미는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모두 들어있어 변비에 효과적인데요. 변이 몸 안에 머무는 시간을 짧게 해주고 노폐물이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촉진시켜 비만, 변비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현미밥 효능입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 3배이상의 섬유질이 많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크고 소화의 흡수를 지연시키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요. 100g당 321kcal ~ 354Kal이며 채식과 함께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면 체내의 독성이나 노폐물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피부트러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맥경화에 좋은 현미밥 효능이예요!

현미에는 우리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높여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피토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피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과 비슷한 물질인데요. 인체 내에 존재하는 우리몸에 좋지 않는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또한,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비타민E가 쌀겨를 포함하여 현미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고혈압, 심장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당뇨에도 좋은 현미밥 효능이 있어요!

백미를 위주로 한 식습관과 기름진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췌장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당이 과하게 되면서 당뇨가 발생하는데요. 현미의 성분 중 가바라는 성분은 식후 혈당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인슐린을 조절해 당뇨의 수치를 조절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 예방에 좋아요!

현미에는 특히 섬유소의 미생물 발효에 의해 생성된 휘발성 지방산인 부티르산이 있는데요. 포도당의 산화를 막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대장암의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피부에 좋아요! 

또한 현미에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돼 있어 집중력 향상과 피부 노화 방지에 좋고 임산부의 모유 양을 늘려 준다고 합니다.

 

 

발아현미 효능 알아볼까요?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한 현미는 대표 건강식품으로 꼽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현미에 싹을 틔워서 먹는 발아현미는 현미 특유의 껄끄러운 식감을 줄이고 영양가는 높여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해요

 

발아현미란?
쌀의 왕겨만 벗겨낸 현미는 살아있는 쌀이라고 하는데요. 백미와 달리 배아가 남아 있어, 조건만 잘 맞춰주면 바로 싹이 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현미에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수분과 산소를 공급해 인공적으로 싹을 틔운 것을 발아현미라고 하는데요. 현미의 싹을 0.5~1.5mm 정도 발아시켜 섭취할 경우 최대 15배의 영양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동맥경화와 암을 예방하는 발아현미 효능입니다.

발아현미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피토스테롤이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피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에 대한 저항 작용을 해 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준다고 해요.

 

또한 발아현미에 들어있는 토코페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 기능이 있어 동맥경화 예방에 탁월하구요. 발아현미에 함유된 비타민E는 면역력을 증진시켜 줘 암을 예방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또한 식이섬유는 발암물질 등 독성 물질이 장을 빠르게 통과하도록 해 대장암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발아현미 효능이예요!

발아현미에 함유된 감마-오리자놀은 노화방지 효과가 뛰어난데요. 현미의 쌀겨나 배아에 들어있는 이 성분은 피부미백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감마-오리자놀은 갱년기 장애에도 도움을 줘 폐경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이 섭취할 경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구요. 또한 발아현미에는 신경전달물질인 가바가 함유돼 있어 노화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가바성분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시켜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뇌세포의 기능을 촉진시켜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이어트에도 좋은 발아현미 효능이 있답니다.

 

발아현미는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백미에 비해 4배 이상의 섬유질이 들어있는 발아현미는 흡수과정이 느리게 일어나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높은 포만감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단에 현미를 곁들이면 다이어트에 겪기 쉬운 변비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구요. 노폐물이 몸 안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주며 숙변이 빠른 시간 안에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촉진시켜 몸을 가볍게 해준다고 합니다.

 

 

좋은 발아현미는?

발아현미를 고를 때는 검은 반점 없이 매끈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발아과정에서 산화가 될 경우, 거뭇거뭇하게 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발아현미는 대략 싹이 0.5mm 사이로 올라오면 꺼내 씻어 바로 사용하거나 건조 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싹이 너무 많이 나오면 영양소가 파괴될 뿐 아니라  맛도 좋지 않다고 해요. 육안으로 봤을 때 싹이 보일 듯 말 듯한 정도에 외관상 현미와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 좋은 발아현미라고 합니다.

 

 

현미밥 부작용은?

하지만 현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주의해야 하는데요. 체질에 따라 소화가 잘 안되는 현미밥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럴 경우에는 처음에는 백미와 현미를 섞어 먹다가 소화력이 좋아지면 현미만으로 식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현미를 구입할 때는 부서진 가루가 많은 것은 피해야 하며  알의 크기가 일정한 것을 골라야 하구요. 구매 후에는 10~15도 사이의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한 음식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고 하죠. 인스턴트와 밀가루 음식이 주 식생활이 된 요즘.. 몸이 좋아하는 현미와 신선한 식단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