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배명진 의혹, 소리박사 배명진의 진실
소리공학연구소장 배명진 교수의 분석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됐는데요. PD수첩 배명진 의혹, 소리박사 배명진의 진실에 따르면 배명진 교수의 음성 분석이 과학적이지 않다는 학계의 제보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이하 이미지 : MBC PD 수첩
‘소리’와 관련된 사건 사고가 있을 때마다 신문과 방송에 빠지지 않고 등장해 온 배명진 교수는 25년간 언론에 약 7천 번 출연하며 국내 최고의 음향전문가로 자리잡았는데요.
그룹 워너원 욕설파문부터 한국 사회를 뒤흔든 각종 미제사건까지, ‘소리’에서 단서를 찾아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한 그의 분석에 숨겨진 진실이 PD수첩 배명진 교수편에서 다뤄졌다고 합니다.
이날 PD수첩 측은 “배 교수의 음성 분석이 과학적이지 않다는 학계의 제보를 접수했다”며 “그가 사용하는 음성 분석 기술의 실체가 베일에 가려져 있고, 분석 결과 역시 과학에 근거한 분석으로 보기 어렵다는 제보였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특히 PD수첩은 배 교수가 직접 작성해 법원에 증거로 제출한 ‘성완종 녹취’ 분석감정서를 입수해 제시했는데요. 그런 다음 이 분석감정서를 토대로 다른 음성학자들의 의견을 받았다고 합니다.
방송에 나온 음성학자들은 배 교수의 분석 방법에 대해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고 비판했고, 음운론을 전공한 또 다른 음성학자 역시 “그의 분석법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며 과학적인 근거를 갖고 작성된 감정서라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고 해요.
이러한 의도의 PD수첩 인터뷰 요청에, 배 교수는 “왜 그것을 입증해야 하느냐, 결국은 내 과학적인 수준을 테스트해 보겠다는 거냐”며 반박하며 거절했구요. 또 “내가 지금 노벨상 받을 일도 하고 있다”며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데, 그 중에 나를 비토할 사람이 없겠느냐”며 따졌다고 합니다.
직접 찾아간 제작진에게 배 교수는 “왜 내가 대답을 해야되는지 모르겠다. 백업 데이터를 보면 PD님이 이해할 수 있느냐”며 “음성학자, 그 사람한테 가서 물어봐라”라고 언성을 높였다고 하네요. 그는 “25년 전문가를 뭐? 의혹으로 무시하겠다고? 당신 그럴 권한 있어?”라며 “빨리 나가라. 안 그러면 경찰이 오게 되어 있다”라고 거듭 불쾌함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이어 제작진을 쫓으며 “PD면 좀 유식해야 한다”며 “모르면 물어봐야지. 우리 소리공학연구소 25년 됐다. 그럼 전문가 아니냐”고 지적했다고 하네요. PD수첩 배명진 의혹, 소리박사 배명진의 진실편에서 과연 진실을 이야기 하고 있는 쪽은 어느쪽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