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9일 고3 중3부터 온라인 개학 사상 초유의 일이네요.


늘 행복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건강정보와 생활정보를 알려 드리는 부치바커입니다. 오늘은 코로나사태로 인해 4월9일 고3 중3부터 온라인 개학 소식 알아볼께요. 온라인 개학은 사상초유의 일로서 중고 1~2학년 초 4~6학년은 16일 초 1~3학년 20일에 개학하며 유치원은 무기한 휴업이라고 하네요.



정부가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을 내달 9일부터 순차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단 신종 코로나 확산세를 감안해 각 가정에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하고, 향후 확산 추이에 따라 등교수업 일정을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31일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신학기 온라인 개학안’을 31일 발표했습니다.

다음달 9일 고등학교 3학년, 중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16일에는 고 1~2학년과 중 1~2학년, 초 4~6학년, 20일에는 초등학교 1~3학년이 순차적으로 원격으로 정규 수업을 듣게 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일정도 2주 연기돼 2021학년도 수능은 12월3일 치러집니다.


4월9일 고3 중3부터 온라인 개학은 감염병 위기경보가 여전히 ‘심각’ 단계인 상황에서 4월6일 일괄적인 등교 개학은 부적절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과 자녀 안전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를 받아들인 결정이라고 합니다.



모든 학교와 교사는 내일부터 본격적인 원격수업 준비에 들어가고 이후 학년별로 온라인 개학에 돌입합니다. 고3과 중3의 경우 4월6~8일까지 3일 동안 법정 수업일수가 감축되는 휴업을 더 하고 9일 ‘온라인 개학’을 하는데 첫 이틀 동안은 원격수업 플랫폼 활용법을 체험하는 등 ‘적응기간’을 둡니다.

고 1~2학년과 중 1~2학년, 초 4~6학년은 7일을 추가 휴업한 뒤 4월16일 온라인 개학을 하고, 초 1~3학년은 9일(현재 남아있는 법정 수업일수 최대 감축치)을 추가 휴업하고 4월20일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됩니다.


다만 유치원의 경우 유아의 발달 단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등을 고려해 등원 개학 기준이 충족될 때까지 휴업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보건복지부도 다음달 5일까지 예고됐던 전국 어린이집 휴원 기간을 추가로 연장하고, 재개원 여부는 향후 확진자 발생수준 ·긴급보육 이용률 등을 살펴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원격수업이 일선 학교에 안착할 수 있도록 기존 ‘신학기 개학 준비 추진단’에 ‘원격교육 준비·점검팀’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이 팀에서는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원격교육지원계획’,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기준안’ 등의 현장 적용을 지원하고 이(e)학습터, 이비에스(EBS)온라인클래스 등 원격교육 시스템 모니터링, 원격교육 시범학교(전국 490개교) 운영 등을 지원합니다.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도 강화됩니다. 교육부는 교육급여 수급권자(중위소득 50% 이하)를 대상으로 시·도별 스마트 기기·인터넷 지원 계획을 마련하고, 원격수업 도중 접속 오류 등이 발생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콜센터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시·청각 장애 학생을 위해 원격수업에는 자막, 수어, 점자 등을 제공하고 발달장애 학생에게는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해 방문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문화 학생을 위한 다국어 안내도 강화합니다.



교육부는 수능을 2주 연기하는 등 2021학년도 대학 일정도 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2021학년도 수능은 12월3일에 치뤄집니다.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도 당초 8월31일에서 9월16일로 미뤄졌습니다. 수시 원서 접수기간은 9월7~11일에서 9월23~29일로, 합격자 발표일은 12월15일에서 12월28일로 변경됐습니다.

교육부는 “장기간의 개학 연기로 중간·기말고사가 순연되고, 여름방학 기간이 단축되는 등 학생들의 대입 준비기간이 부족해지고 교사들도 진학상담 기간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완화하기 위한 부득이한 조처”라고 밝혔습니다.


변경된 수능일 등을 반영한 ‘대입전형일정 변경안’은 교육부 요청에 따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대학과 협의를 거쳐 4월 중에 확정·발표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4월9일 고3 중3부터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되는 사상초유의 학사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