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알아보자

 

길을 걷다가 또는 앉았다 일어 섰을 때 어지럽거나 현기증을 느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 모든 것들을 크게 빈혈이라고 하는데요~!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라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다른 질병 때문에 그럴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정밀 검진을 받아 보셔야 한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빈혈은 우리 몸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서 발생하는데요~ 여기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고 하네요~!  또한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 부족 뿐만 아니라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의 영양과잉이나 결핍으로도 빈혈이 발생할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
 

 

어떤 영양성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기고 어떤 음식들이 빈혈을 예방해 주는지.. 빈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1. 타우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 빈혈에 좋은 음식이예요!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vs 빈혈에 나쁜 음식

피로회복에도 좋은 타우린은 빈혈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는데요. 가리비와 소라에 많으며 낙지, 한치, 모시조개 등에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하네요~!

 

 

2. 비타민B12는 빈혈 예방에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하네요~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vs 빈혈에 나쁜 음식

철분을 비롯해 요.. 비타민B12가 부족하면.. 악성 빈혈이 되기 쉬우며 어린이의 성장 장애와 치매 또한 불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식물들은 비타민B12를 합성하지 못하므로 식물성 식품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고 생선, 그 중에서도 붉은 살 생선이나 굴에 많은 양의 비타민B12가 들어있다고 하네요..  굴은 역시 생굴이 좋답니다! 

 

 

3. 비타민 B6도 빈혈에 좋은 음식이예요!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vs 빈혈에 나쁜 음식

비타민B6는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고 면역기능과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거의 모든 생선에 들어있으므로 생선을 많이 먹는 게 좋다고 하네요~! 달걀, 우유, 효모 등도 좋은데요~ 엽산도 풍부해 엽산이 부족해 오는 악성 빈혈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4. 빈혈예방에 철분은 꼭 필요하답니다.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vs 빈혈에 나쁜 음식

헤모글로빈의 합성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 철분인데요.. 많은 음식에 함유되어 있지만 장에서 흡수되기 힘들기 때문에 항상 부족한 성분 중 하나라고 하네요~ 철분은 돼지간, 전복, 장어 등에 풍부하고 비타민B12 등의 성분들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쇠고기, 우유, 녹황색 채소가 대표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vs 빈혈에 나쁜 음식

 

비타민C에는 철분의 흡수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비타민C를 함유한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딸기, 파인애플, 키위, 파슬리, 자두, 시금치, 당근 등이 있으며 특히 무청에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칼슘, 철분등이 풍부해서 빈혈에 좋으며.. 콩나물, 포도, 참깨, 밤도 아주 좋다고 하네요!

 

 

5. 비타민B1이 부족하면 빈혈증세가 나타나요!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vs 빈혈에 나쁜 음식

당질이 분해되어 에너지로 변할 때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성분이 바로 요 비타민B1인데요.. 돼지 등심과 장어, 명란, 전복, 메밀, 현미, 표고버섯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당분은 비타민B1을 파괴하므로 청량음료나 당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는 좋지가 않다고 하네요!

 

 

6. 비타민A가 너무 많아도 빈혈이 나타나요!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과다 섭취 시 배출되지 않고

간과 피하지방에 쌓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하네요~

 

 

7. 단백질이 부족해도 빈혈이 생겨요!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vs 빈혈에 나쁜 음식

단백질은 3대 필수 영양소 중 하나죠! 오징어, 참치, 육류 등을 고루 섭취하고 콩, 두부, 비지 등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특히 메기와 오리고기가 좋은데요~!  메기에는 단백질과 철분이 상당히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8. 톳과 국화차도 빈혈에 좋은 음식이예요!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vs 빈혈에 나쁜 음식

톳, 즉 녹미채는 철분이 많은 해조류인데요~ 빈혈에 좋아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야생화인 들국화를 꽃 필 무렵 채취해 햇볕에 말렸다가 끓여 마시면 빈혈에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에 나쁜 음식들이예요

식물성 섬유를 과잉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구요.. 녹차, 커피 등 타닌을 함유한  음료수와 도토리묵, 떫은 감 등은 철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므로 되도록이면 섭취에 유의 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vs 빈혈에 나쁜 음식

 

되도록이면 빈혈에 나쁜음식은 피하고 빈혈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