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절대 하면 안되는 말 '금지어' 10가지 

 

부모가 되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때문에 자녀를 키우면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이런 가운데서도 자녀들에게 부모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말들이 있다고 합니다. 명백한 이유는 바로 이런 말은 자녀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무의식 중에 자녀들에게 내뱉기 쉬운 금지어들!  버즈피드에서 소개한 내용들인데요. 기억해 두고 있다가 혹시 입 밖으로 나올 것 같을 때 잠시 침묵을 지키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어른이 되거라(Be a man!)

이 말이 나쁜 것은 어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어른과 같을 수 없다고 합니다.

 

 

 

2. 남자는 또는 여자는 절대 그렇게 행동 안해(Girls/boys don’t do that)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말이라고 합니다. 남자와 여자를 성별로 구분해서 어렸을 때부터 선입견을 주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는데요. 부모의 이런 말에 어린 자녀들은 무의식적으로 성적 차별에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3. 너도 이 다음에 너 같은 아이를 낳아봐야해(I hope someday you end up with a kid just like you.)

맙소사. 아무리 화가 났어도 이런 말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답니다. 악담도 이런 악담은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네 엄마/아빠는 바보란다(Your mom/dad is an idiot)

바보의 아들, 딸이 된 자녀들의 심정을 생각해 주길 바란다.

 

 

 

5. 입 다물어(Shut up)

식당에서 이렇게 말하는 부모들이 참 많다. '입 다물어'는 조금 고상한 표현일 때도 있다. 더 심한 말을 하는 부모도 많다.  

 

 

6. 너의 형이나 누나처럼 할 수는 없는 거니?(Why can’t you be more like your brother/sister?)

당연하다. 남과 비교하기 시작하면 아이는 건강하게 성장하기 어렵다. 자녀는 속으로 '왜 우리 엄마, 아빠는 옆집 아줌마, 아저씨랑 다른 거야!'하고 생각할지 모른다.

 

 

7. 겁낼 것 없어. 그냥 한번 해보는 거야!(There’s no reason to be scared. Just do it!)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변하는 것은 없다. 부모가 아무리 용기를 주려고 해도 겁이 나는 상황은 겁이 나는 것이다. 이럴 때는 왜 자녀가 두려워 하는지 경청할 필요가 있다.

 

 

 

8. 말 안 듣더니 꼴 좋다(That’s what you get for not listening!)

모든 일에는 성공과 실패가 있다. 그런데 격려와 위로와 사랑보다 책임을 추궁하는 자세는 아이들에게 큰 상처를 준다. 이런 말은 정말 아이의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최악의 악담이다.

 

 

 

9. 넌 참 나쁜 아이야(You’re a bad girl/boy!)

사람의 말에는 힘과 에너지가 있다. 말한대로 될 것이다. 조심하라.

 

 

 

10. 엄마(아빠)가 해줄께(Just let me do it for you.)

자립심은 어린 나이부터 생기는 인성이다. 타고나는 것은 아니다. 스스로 자신의 일을 해낼 수 있게 돕지는 못할망정 방해하면 안된다.

 

이상은 자녀에게 절대 하면 안되는 말 금지어 10가지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