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모임이나 회식이 늘어 술자리가 많아지는 시기죠? 적당한 술은 분위기를 한결 편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과한 술은 피로를 높이고 건강까지 악화시키는 주범이 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피할 수 없다면 몸을 해치지 않는 음주와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이 필요하겠죠. 기분 좋은 모임이 되는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 볼까요?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 - 물을 충분히 드세요!!

음주 전이나 음주 후 수분 섭취가 꼭 필요하다고 하죠. 특히 술자리에선 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데요. 물은 체내의 알코올을 희석시켜주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술을 적게 마시도록 해 주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체격이 작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혈중 알코올 농도가 빨리 높아지므로 음주 전에 물을 많이 마셔두어 체액을 증가시키는 게 좋구요. 보통 음주 후 알코올로 인한 이뇨작용과 땀의 배출로 인해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심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음주 중 사이사이 물을 자주 마심으로써 체내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 - 술은 천천히 드세요!!

회식자리나 술자리에서 숨쉴틈도 없이 술잔을 기울이시는 분들이 계시죠. 술을 마실 때에는 되도록 천천히 그리고 조금씩 시간을 끌면서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남들이 한잔 마신다고 나도 꼭 다 마셔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시구요. 술잔에 술을 남겨 끊어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 - 폭탄주는 피하세요!!

술자리에서 은근히 폭탄주를 즐기시는 분들이 있으시죠. 하지만 폭탄주를 만들어 마실 경우에는 독한 술도 순하게 느껴지는데요. 평소보다 많은 술을 더 빨리 마실 가능성도 크고 자신도 모르게 취하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 - 음주 전 간단한 식사를 하세요!!

숙취는 당과 수분 부족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따라서 음주 전 간단한 식사나 유동식 음식(씹지 않고 삼킬 수 있도록, 소화하기 쉽게 만든 음식) 섭취가 필수라고 합니다.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 - 당을 보충해 주세요!!

술 덜 취하는 방법에 왜 당이 필요할까? 참 이상하죠. 우리 몸은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쓰는데요. 그 과정에서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소멸돼 음주 후 몸이 떨리는 등 저혈당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때문에 저혈당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당 섭취가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음주 전이나 음주 중 간의 포도당 소모를 보충해줄 수 있도록 사탕 2,3개 정도를 천천히 녹여 먹는 것도 좋구요. 당분이 들어 있는 꿀물, 식혜, 수정과 등도 술로 인해 떨어진 혈당을 보충해준다고 합니다. 당분의 과한 섭취는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죠?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 - 술자리에선 담백한 안주가 좋아요!!

술안주로 얼큰하고 매콤한 것들을 곁들이는게 정석처럼 되어있죠. 하지만 술 안주로는 매운탕이나 김치찌개같이 자극성이 강한 국물보다는 미역국, 콩나물 국, 조갯국 등 담백한 국물이 좋은데요. 자극적인 안주는 위에 부담을 주고 짠 맛 때문에 술을 더 마시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름기 많은 음식도 피해야 하는데요. 술자리에서 좋은 안주로는 우유나 오이, 당근 등이 있다고 합니다.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 - 대화를 많이 하세요!!

술드실때 대화를 많이 하시나요? 아니면 혼자만의 고독을 즐기며 침묵의 잔을 기울이시나요? 술을 마실 때에는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술을 깨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알코올 성분의 10% 정도가 호흡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말을 많이 하게 되면 입과 숨을 통해 알코올이 날아가 어느 정도는 숙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한말을 또 하고.. 또 하는.. 주사는 피해야겠죠?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 - 음주 중 흡연은 안돼요!!

보통 술을 마시면서 흡연하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음주와 흡연을 같이 할 경우에는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니코틴은 지용성 물질인데요. 때문에 알코올에 잘 녹아 음주 시 흡연을 하게 되면 니코틴이 몸에 빠르게 흡수되구요. 또 술을 마시면 간이 알코올 해독을 위해 더 많은 산소를 요구하게 되는데요. 이때 흡연을 하면 산소결핍증에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은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에 대한 간단 정보였는대요. 술 덜 취하는 건강 음주법도 좋지만 어떤 자리에서든지 적당한 음주가 최고겠죠. 건강을 생각 해 조금만 드시고 일찍 귀가하는.. 멋진분들이 되셨으면 좋겠어요.